직장인을 위한 실무 엑셀 & 파워포인트 - 엑셀로 분석하고 파워포인트로 발표한다!, 최신개정판 직장인을 위한 실무 시리즈
배준오 지음 / 길벗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S Office, 그중에서도 엑셀과 파워포인트는 거의 모든 사무직 직장인이 사용하는 필수 프로그램이다. 최근 구글 오피스가 관심을 끌고 있지만 간단한 일상의 용도에서나 괜찮을 뿐, 회사 업무 등의 전문적이고 복잡한 영역에서는 MS 오피스에 비교하기에 역부족이다. 우리나라는 공공기관에서 한컴오피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조금 예외적이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업무상 거의 매일 같이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직장인을 위한 실무 엑셀&파워포인트>는 직장에서 업무처리 능력의 바로미터가 되고, 직딩의 일상에서 피할 수 없는 필수 프로그램인 엑셀과 파워포인트의 활용법을 한권에 담았다. '엑셀로 분석하고 파워포인트로 표현하라!'는 표지의 카피에서 보듯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하나의 프로그램처럼 사용하는 저자의 노하우를 실었다. 책을 넘기다 보면 '업무 시간 단축'이라는 표시를 자주 볼 수 있는데, 이는 책이 실무적인 내용 위주로 이루어졌음을 짐작케 한다.



책의 앞부분에는 직장인을 위해 '업무에 꼭 필요한 핵심 기능' 36가지를 빠르게 찾고 익힐 수 있게 안내 페이지를 배치했다. 기능과 예제를 담고 있는 각각의 페이지에는 개념 이해, 필수 기능, 핵심, 현장실무 등으로 표시하여 해당 기능이 갖는 역할과 위상을 잘 드러내고 있다. '잠깐만요'에서는 본문의 기능과 연결되는 추가 정보와 유용한 팁들을 실었다. 지면을 낭비하지 않고 보다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편집이라고 하겠다.


프로그램의 기본환경 설정은 가장 중요하고도 필수적인 내용이다. 엑셀과 파워포인트 활용법에 대한 1day 특강을 들어보면 강의의 첫 파트는 늘 환경설정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만큼 매일 사용하게 될 프로그램의 기본설정이야말로 작업속도 향상과 업무시간 단축에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엑셀 기본기' 앞부분과 'PT 기본환경'에서 다루는 각종 설정을 조정하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마우스 클릭 횟수는 놀랄 만큼 줄어들 것이다.



Chapter 1이 업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필수 팁을 바탕으로 엑셀과 파워포인트의 기본기를 탄탄히 하는 것이라면, Chapter 2는 실무 현장에서 직접 활용하게 될 실무 예제들을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넘나들면서 실습해 보는 내용이다. Chapter 3는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하나의 프로그램처럼 연동해 사용하는 코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 두드러지는 부분으로 오랜동안 IT 관련 강의와 저술을 해온 저자의 노하우가 집약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알아두면 좋아요' 코너에는 엑셀과 파워포인트 사용에 효율성을 높여줄 다양한 꿀팁들을 실었다. 특히 워드나 PDF 자료를 이용해 작업을 할 때 도움이 되는 알짜 정보들, 문서를 꾸미는 데 있어 유용한 웹사이트 등을 소개하고 있어 실무적으로 큰 도움이 된다. 엑셀과 파워포인트 문서를 작성할 때 끌어오거나 사용하는 외부 데이터와 이미지 자료의 활용법이야말로 문서 작성의 품질과 효율성을 높여주는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이다.



<직장인을 위한 실무 엑셀&파워포인트>는 단순히 프로그램의 기능적인 부분만을 다루지 않았다. 문서 작성의 시작은 개념과 발상으로부터 비롯하기 때문이다. 생각을 정리하여 맥락을 구성하는 법, 차트를 작성할 때 지켜야 할 기본 원칙 등은 메시지 전달에 효율적인 전체적인 구조와 아웃라인을 잡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별 부록은 다른 이의 찬탄을 부를 만한 멋진 디자인의 발표 자료를 만드는 데 유용한 보석 같은 정보들을 담고 있어 '부록'이라는 이름이 아까울 정도다. 설들력 있는 비주얼 디자인을 원한다면 결코 놓쳐서는 안 될 부분이다.


직장인의 필수 업무 도구인 엑셀과 파워포인트. 보다 능숙하게 다룰수록 업무와 직장 생활이 편해지는 애증의 도구들이다. 피할 수 없다면 앞으로 나아갈 수 밖에 없는 것이 우리네 생활인의 도리~! <직장인을 위한 실무 엑셀&파워포인트>로 나의 능력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해보자. 깔끔하고 시원한 편집과 친절하고 알기 쉬운 설명은 기본이다. Microsoft 365(Office 365)부터 2010~2019 버전까지 모든 버전에서 사용 가능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