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 1등 해외주식에 투자하라!
한태봉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 시대 1등 해외주식에 투자하라!> 저자는 가까운 미래에 우리가 당면하게 될 상황부터 짚는다. 2030년 한국이 맞닥뜨릴 가장 큰 일은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구조 붕괴와 그에 수반되는 문제들이다. 한편 인공지능의 발달은 일상의 영역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IBM이 만든 의료용 인공지능 '왓슨'은 이미 현장을 변화시키고 있고, 아마존의 인공지능 무인점포의 확대는 곧 15만개의 일자리를 없앨 것이다.


저출산과 인공지능이 보여주는 미래는 두렵기만 하다. 그것은 일자리 파괴와 소득의 양극화로 이어진다.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경우 운전업계는 어떻게 될 것인가! 한국에서 부의 추월차선은 그간 부동산에서 제 기능을 작동했다. 하지만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촘촘해지고 있는 지금, 우리는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 그것이 바로 글로벌 1등의 플랫폼과 인공지능 기업이다. 글로벌 1등 해외주식으로 우리의 삶과 부를 지켜내자는 것이 1부의 메시지다.


2부에서는 글로벌 1등 기업 10개 회사를 분석했다. 먼저 인공지능과 관련 있는 5개 기업으로 아마존, 알파벳(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알리바바, 넷플릭스를 다루었다. 다음은 인공지능과는 큰 관련이 없는 텐센트, 항서제약, 삼성전자의 3개 기업을 설명한다. 플랫폼 기업인 애플과 페이스북은 장을 달리하여 상세한 분석을 내놓았다.


온라인쇼핑으로만 알고 있던 아마존의 실상은 놀라움 그 자체였다. 신선 매장, 헬스케어, 클라우드, 인공지능까지 아마존은 하나의 '제국'이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분야에서 기술적으로 가장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는 알파벳은 모든 걸 다 가진 기업이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독보적인 경쟁력으로 압도적인 수익률을 자랑할 뿐 아니라 꾸준한 배당금조차 매력이다. 디즈니의 도전이 거세지만 넷플릭스의 글로벌 시장 선점 효과는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인공지능에서는 중국이 최고 강자가 될 가능성도 충분하다. 개인정보와 데이터 활용에서 당국의 느슨한 규제가 오히려 장점이 되기 때문이다. 관련 특허도 가장 많은 편이다. 8억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알리바바, 우리로 치면 넥슨+카카오+멜론을 다 가지고 있는 텐센트, 최고의 항암기술에 연구개발에도 자금을 아끼지 않는 항서제약까지... 세계를 뒤흔들 중국 기업의 저력은 놀랍기만 하다.


애플은 명실상부한 글로벌 1등 기업이다. 코스피의 전체 시총을 합친 것보다 큰 애플은 경이적인 ROE를 자랑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갖춘 멀티 플랫폼 기업이었다. 인스타그램을 인수한 페이스북은 자체 메신저와 왓츠앱까지 소유하며 30억명의 사용자수로 전세계 사람들을 연결해 주고 있다. 그 잠재력은 측정 불가이다.


3부에서는 중국의 내수주를 집중 분석한다. 2020년 중국은 1인당 GDP 1만 달러를 돌파했다. 중산층의 증가는 중국 내수시장의 폭발적 성장과 보험 시장의 급성장을 가져올 것이다. 중국 최대의 금융 그룹인 동시에 최첨단 인공지능 기업인 평안보험에 주목해야 할 이유다. 저자가 중국 1등 내수주로 꼽는 것은 귀주모태다. 뜻밖의 예상이지만 수요와 공급, 누적수익률과 영업이익률을 보면 쉽게 수긍이 간다. 루이비통 모엣 헤네시는 수많은 명품 브랜드를 거느리고 있는 유럽 증시 시총 2위의 럭셔리 대제국인데, 이를 중국의 내수주로 꼽은 것도 인상적이었다.


무엇보다 이들 글로벌 1등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과 영업 이익률은 실로 압도적이었다. 또한 몇 차례의 글로벌 위기 속에서도 회복탄력성이 뛰어났다. 그러니 글로벌 1등 초우량기업들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장기투자하라는 것이 저자의 핵심 메시지다. 3장에서 7장까지는 장의 말미에 해당 기업의 투자 포인트를 정리해 실었다. 코로나19로 고점 대비 20~30% 하락한 주가는 저가 매수의 기회일 수도 있다고 덧붙인다.


<인공지능 시대 1등 해외주식에 투자하라!> 저자는 머지않은 미래에 우리가 익숙하게 아마존, 구글 등 거대 기업들의 인공지능 비서에 의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러한 글로벌 1등 인공지능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우리의 노후를 지탱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을 통해 최근 글로벌 1등 기업들의 실상에 대해 새롭게 눈을 뜬 것은 큰 소득이다. 구체적 투자 방법은 소개하지 않지만, 어떤 기업에 관심을 갖고 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일독의 가치가 충분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