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열차에 올라타는 법 - 월급의 굴레에서 벗어나 초고속으로 부자가 되는 길
스에오카 요시노리 지음, 유나현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예금 통장을 하나 가지고 있다. 그 통장에는 매일 아침 8만 6,400달러가 입금된다. 하지만 다 쓰지 않아도 밤이 되면 잔고가 0이 된다. 이 이상한 통장에 들어 있는 것은 바로 '시간'이다. 하루가 시작될 때 당신에게는 24시간, 즉 8만 6,400초가 주어지고 하루가 끝나면 시간은 모두 사라진다. (중략) 누구나 자신이라는 회사의 경영자다. 시간은 곧 돈이라는 긴장감을 가지고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 (160쪽 인용)


<부의 열차에 올라타는 법>의 저자 스에오카 요시노리는 29살에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읽고 큰 감명을 받아 부동산 공부를 시작해 10년이 채 되지 않아 큰 성공을 거두고 경제적 자유를 얻어 '일본의 로버트 기요사키'로 불린다. 1,000채가 넘는 수익 부동산을 갖고 있어 '기가 건물주'로도 불린다는 그는 일본 전역을 돌아다니며 부동산 투자 세미나를 개최하고 강연하는 성공적인 투자자다.


저자가 '부의 열차에 올라타는 법'으로 가장 강조하는 것은 가치관과 목표를 정하는 것이다. 자신이 탄 열차의 목적지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자신이 탄 열차가 부의 열차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챘다면 한시라도 빨리 내릴 것을 조언한다. 가장 무서운 것은 다른 방향으로 가는 열차에 계속 있다가 내릴 의지조차 잃어버리는 것! 대부분의 사람들이 빠지는 함정이기도 하다. 


"행동으로 옮겨야만 성공을 거둘 수 있다.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 결단을 내리면 기회가 늘어난다. 그것이 성공 확률을 높이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런데 부의 열차를 타려면 티켓이 필요하다. 그 가격은 10억원. 이는 레버리지 효과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 자산이 10억원을 초과하면 가속적으로 돈이 늘어난다. 10억 원은 지구의 중력을 뿌리치고 부의 세계로 가는 출발 속도를 주는 '부의 증명서'이니, 우선 자산 10억 원의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라는 것이다. 


부의 열차 티켓은 세 종류가 있는데 가장 손에 넣기 쉽고 가능성이 높은 것이 '부동산 티켓'이라고 한다. 수익형 부동산이나 투자용 부동산을 보유하라는 것인데, 일본에서도 결국 부자가 되는 길은 부동산에 있나보다. <재테크 불변의 법칙>을 쓴 부동산 고수 아기곰 님이 "서민이 부자가 되려면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 말고 또 다른 방법이 있는가?" 라고 일갈했다는 얘기가 떠오른다.


자산이 저절로 불어나는 생활 습관은 저자의 남다른 발상이 돋보여 더욱 흥미로운 부분이다. 상대의 꿈을 응원하면 상대방도 나를 응원하고, 내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기뻐할 일을 하면 상대방도 나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안겨주는 선순환이 일어난다는 발상이 특히 그랬다. 부동산 투자용으로 융자를 받은 담당자에게 적금을 들어 그의 실적을 높여주는 인맥 관리는 생각조차 해보지 못한 것이었다. 돈을 가져다주는 것은 다름 아닌 사람이고, 부자는 이 원리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에 사람을 소중히 여긴다는 말의 의미를 이제서야 제대로 이해한 느낌이다.


돈을 낭비(죽은 돈), 소비(살기 위한 돈), 투자(살아 있는 돈)의 셋으로 나누어 현명하게 돈을 쓰는 황금 비율(1:6:3)을 얘기한 부분은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가계부를 쓰는 목적이 생활비를 절약하는 것이 아니라 '살아 있는 돈'(투자금)을 찾아내기 위해 쓰는 것이라는 지적은 가슴에 큰 울림을 남겼다.


진정한 부자가 일상적으로 기부하는 이유는 너무 매력적이었고, 구글과 인텔이 'angel 투자'로 탄생한 기업이라는 것은 놀라웠다. 왜 미국에 투자해야 하는지 새삼 실감하게 되었고, 나도 부자가 되어 좋은 일을 하는 단체에 통 크게 기부하고 싶다는 생각도 잠시 들었다. 부자가 일등석을 타는 이유, 부자가 값싼 물건을 사지 않는 이유도 고개가 끄덕여지는 내용이었다. 


"부의 열차를 타는 데 멘토라는 존재는 상당히 중요하다. 당신의 인생의 차원을 끌어올려 줄 멘토를 찾아라."


<부의 열차에 올라타는 법>은 부자가 되는 구체적인 방법을 세세히 알려주는 책은 아니다. 부자의 마인드, 부자가 생각하는 방식, 부자의 생활 원칙, 돈에 대한 부자의 철학과 태도... 이런 것들을 알려주는 책이다. 부의 열차 티켓이 10억원이라는 사실에 좌절하지만 않는다면, 어떻게 사고하고 행동해야 부자가 될 수 있고 어떤 모습이 부자인 것인지를 느껴보는 좋은 독서 경험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