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고티비 공부법 - 필요할 때 골라 보는 연고대생 공부 꿀팁
유니브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고티비'는 2016년 개설된 유튜브 채널로, 연고대의 21개 학과 31명의 학생이 크루로 참여하고 있다. 대입공부 및 학교생활 그리고 대학생활까지 자신들의 경험에 입각한 현실적 조언과 정보들을 제공한다. 이 책 <연고티비 공부법>에 실린 내용은 해당 채널의 '연고대답'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올려진 컨텐츠 중에서는 4개 회사의 인강 프리패스를 톺아보는 영상이 인상적이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ei8EnoTHus)


책은 '연고티비' 채널에서 다루었던 주제 중 많은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하고 질문하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엮여졌다. 공부법, 생활과 멘탈 관리, 수시 대비법, 정시 대비법, 대학생활의 5개 영역에 실린 질문들은 고등학생들이 현실에서 흔히 맞닥뜨릴 고민들을 잘 담아내고 있다. 전문가가 아닌 선배 대학생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이라서 오히려 학생들에게 더 강하게 어필할 수 있을 것 같다.



수포자 탈출법, 오답노트 작성법, 마인드맵 암기법 등 공부법과 관련한 꿀팁들이 많았다. 단 그것을 실제 적용해 체화하는 것은 학생 독자의 몫이다. 공부시간 확보법, 자습 시간 활용법, 효율적인 방학 보내기들도 좋았지만 슬럼프를 극복하는 법이 특히 맘에 들었다. 성적이 아닌 내가 이루어낸 것을 적어보며 자존감 높이기, 작은 성취감을 계속 경험하고 축적함으로써 더 큰 목표로 달려가는 힘을 얻는 것 등이다.



고1 첫 시험을 망친 학생에게는 격려와 함께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과 방법을 제시한다. 시험이 일주일 뒤인데 하나도 공부하지 않았다는 학생에게는 벼락치기 공부법마저 가르쳐준다. 하지만 때로는 단호하고 따끔한 충고도 서슴치 않는다. 공부의 절대량(물리적 시간)을 늘리지 않으면 소용없다고 강조하고, 유리멘탈인 학생에게는 칭찬만 듣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최대한 피드백을 받으라고 충고한다.



고3 6월과 9월의 모의평가가 갖는 의미에 대한 서술은 아주 흡족했다. 수능연계교재인 EBS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을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법은 실제 체감 연계율을 언급하며 국어, 수학, 영어, 탐구의 영역별로 제시한 점이 좋았다. 수능을 100일 앞둔 수험생의 불안과 고민에 대한 응답도 괜찮은데, 연고티비 크루들이 겪었던 생생한 경험들이 토대가 되었기에 그저그런 조언이 아닌 구체적 실체가 느껴지는 글이었다.



<연고티비 공부법>은 대입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이 최소 한번은 했음직한 절실한 문제들을 폭넓게 담고 있다. 제한된 분량에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다보니 가끔은 좀더 깊은 내용이 아쉬울 때도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실전 꿀팁들은 실로 다양해서 그런 단점을 충분히 커버하는듯 보인다. 공부와 생활습관에 변화가 필요할 때 언제든 꺼내어 참고할 수 있는 실전 백과사전처럼 활용할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