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부동산 경매왕
김지혜 지음 / 진서원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왕초보 부동산 경매왕>의 저자 김지혜는 돈이 없고 시간이 없는 사람이야말로 경매(또는 경매 공부)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최근에야 부동산에 관심을 갖고 이책 저책 살펴보고 있는 나로서는 이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경매' 대신 '부동산'이라는 말을 넣어도 괜찮은데, 없는 사람일수록 부동산에 관심을 가져야 함을 뼈저리게 느꼈다. 특히 월세와 전세살이를 한다면 경매책을 한번쯤 읽어두는 것이 자신의 피땀 어린 돈과 권리를 지키는 소중한 무기가 될 것이다.


부동산 경기에 상관 없이 언제나 투자 가능하고, 한번 배워두면 평생 써먹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는 경매. 저자가 추천하는 왕초보 경매 공부의 1단계는 물건 검색이다. 매일 경제 뉴스 보듯 경매 물건을 검색하다 보면 어느 순간 안목이 트인다는 것. 낙찰 여부와 상관 없이 배운다는 생각으로, 또는 동기 부여 차원에서 법원을 방문해 경매 현장을 살펴보기를 추천하기도 한다. 매우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어 나도 조만간 경험 삼아 특정 물건의 입찰 기일에 법원을 가보려 한다.



책의 구성은 준비 마당과 실전 마당으로 나뉜다. 준비 마당은 초보 입장에서 경매의 전과정에 걸친 개념과 방법을 하나하나 분석해 17개의 소챕터로 나누어 설명한다. 쉽고 친절한 설명은 개념과 절차를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 곳곳에 경매 초보들을 위한 애정어린 조언들이 담겨 있다. 본업을 유지한 채 경매하는 것이 멘탈 관리와 레버리지(대출) 사용에도 좋으며, 가격만 쫓지 말고 자신의 목표(임대 or 내집마련)와 용도를 정한 뒤 잘 아는 지역을 중심으로 가용 자금에 맞추어 할 것을 조언한다. 무엇보다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경매에 대한 환상을 심어주기보다는 소멸되지 않고 낙찰자에게 인수되는 권리 등 실수하기 쉬운 것, 주의해야 할 사항부터 먼저 짚어주는 것이 좋았다.



실전 마당은 20여년간 경공매의 모든 유형을 섭렵한 저자의 풍부한 경험이 녹아 있는 다양한 사례들이 실려 있다. 서울 12개, 수도권 14개, 지방 6개의 사례를 읽다 보면 경매의 다양한 맛과 재미를 엿볼 수 있다. 특히 인상 깊었던 것은 인천 주안동 아파트 사례이다. 부동산은 타이밍 투자이듯 경매 역시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항상 시장 흐름에 관심을 갖고 그 흐름을 탈 수 있어야 반값 혹은 저렴하게 나온 좋은 물건을 잡을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매일 경제 뉴스 보듯 경매 정보를 보라는 이유이다. 그래야 감정가의 변화 추이, 낙찰가 상승 여부, 투자 트렌드 등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용인 흥덕역에 47명의 응찰자가 몰린 아파트 사례도 주목된다. (소제목과 목차에는 응찰자가 21명으로 나온다. 그러나 사진과 본문은 모두 47명으로 나온다.) 경락 대출의 장점을 이렇게도 활용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임금채권 때문에 최우선 변제금을 다 받지 못한 세입자의 사례와, 대위변제로 인해 변동된 말소기준권리로 문제가 된 연신내 빌라 사례도 흥미로웠다. '문건 접수 내역' 확인과 입찰 당일 권리 순위 변동을 재확인할 것 등 주의 사항들을 실제 사례를 통해 볼 수 있어 좋았다.



<왕초보 부동산 경매왕> 책 속에는 경매와 관련된 다양한 실전 TIP들과 유용한 체크리스트들이 곳곳에 담겨 있다. 입찰 당일 매각물건명세서를 꼭 확인할 것, 세대합가 대항력 사례 분석 등 구체적인 지침이 되는 TIP들이 많았다. 또한 경매물건 현장조사서, 빌라 외관 확인사항, 왕초보 신용관리 실천법 등 체크리스트는 이것들만 따로 모아도 좋은 소책자가 될 만큼 알찬 내용들로 가득했다. 이런 양식들은 저자가 운영하는 카페 '경매공매가이드'에서 다운로드도 가능했다.


신국판 보다 좀더 큰 판형에 시원시원하고 깔끔한 편집은 책의 가독성을 높여준다. 특히 논리적 흐름에 맞는 정연한 편집은 경매의 절차와 과정, 다양한 문제 해결 사례의 체계적 이해에 도움을 준다. 개인적으로 세번째 접하는 진서원 출판사의 책인데, 세 책 모두 구성과 편집이 좋아서 흡족했다. 성공 사례로 채워진 흔한 경매책이 아니라, 경매의 전반적인 내용을 쉽고 체계적으로 알려주는 <왕초보 부동산 경매왕>은 경매 입문자에게 훌륭한 지침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