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국의 맛집 2025 - 블루리본 서베이 ㅣ 전국의 맛집
블루리본 서베이 지음 / BR미디어 / 2025년 4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국제적인 대도시라면 당연히 그 도시를 대표하는 맛집에 대한 가이드 북이 있다.
그러나 작은 소도시나 시골이라는 곳에도 그 지방을 대표하는 맛집들이 있다.
이러한 맛집들을 〈블루리본서베이〉는 2005년부터 이러한 가이드 북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우리나라 최초와 초고의 맛집 평가서이다.


2005년 당시만 하더라도 전문적인 음식 평론에 대한 기반은 말 그대로 너무도 취약했다.
또한 맛에 대한 평가 기준 역시 모호했기 때문에 제대로 된 맛집 평가가 불가능했다.
〈블루리본서베이〉는 이러한 취약적 맛집 평가에서 시작하여, 20여 년간 축적된 평가를 해왔다.
이러한 축적된 맛집 평가는 대한민국의 객관적인 레스토랑 평가 기준을 만들게 되었다.
〈블루리본서베이〉는 국내 최초로 다수 의견을 수렴하는 서베이 방식을 통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객관적인 데이터 수집을 통해서 많은 독자들이 평가에 참여하도록 하여 제대로 된 맛집을 소개하고 있다.


〈블루리본서베이〉 전국의 맛집 2025에 소개되는 맛집은 총 3,782개이다.
1부 블루리본 추천 맛집에서는 리본 세 개를 받은 자기 분야 최고의 맛집과 리본 두 개를 받은 전국의 맛집을 한식과 일식, 중식, 이탈리아식, 프랑스식, 디저트, 카페 등으로 소개하고 있다.
2부 전국의 맛집 2025에서는 광역시와 도별로 나누어서 맛집들을 소개하고 있다.
블로그와 SNS 검색만으로도 쉽게 맛집을 찾을 수 있지만, 그렇게 찾아낸 맛집들이 사실 직접 체험했을 때 맛집이 아닐 때도 있어서 〈블루리본서베이〉에서 소개하는 맛집은 더 신뢰할 수 있게 된다.


책에 나오는 전국의 맛집들 역시 호불호가 나뉠 수는 있겠지만, 수많은 독자들의 평가를 토대로 만든 안내서이기 때문에 더욱 신뢰할 만하다. 이 책 한 권만 들고 어는 지역이든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찾아서 여행하는 것처럼 맛집들을 돌아볼 수 있다는 점들은 너무도 좋은 것 같다. 국내로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이 책을 꼭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