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변의 놓치면 호구 되는 최소한의 법률상식 - 꼭 알아야 할 생활법률
허윤 지음 / 원앤원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법의 테두리 안에 있지만 사실은 법을 잘 모르고 법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당하는 세상이다. 어려운 법이라도 그 법을 제대로 알면 손해 보지 않고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법을 제대로 모르면 눈 뜨고 코 베이는 현실을 경험하게 된다. 저자인 허윤 변호사는 최소한의 법률 상식을 통해 법을 몰라서 피해 보는 이들을 위해 일상 가운데 많이 접하게 되는 법을 알려준다. 누구나 한 번쯤은 법의 문제로 어려움에 부닥치는 일을 경험했을 것이다. 그런 난감한 문제 앞에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결책을 잘 정리해서 알려준다.


 

최소한의 법률 상식은 여섯 개의 Part로 나눠서 법을 쉽게 설명해 준다. Part 1은 참고 살면 호구 된다는 제목으로 층간 소음에 대처하는 방법, 위층에서 물에 새서 집이 망가졌을 때, 이중주차 때문에 사고가 났을 때, 교통사고가 났을 처리 방법 등을 알려준다. 또한 의뢰인이 알아야 할 기본 상식도 알려준다. Part 2에서는 월급쟁이를 위한 생존 법률 상식을 알려준다. 근로계약서를 꼼꼼히 확인하면 걱정이 없다는 직장생활 가이드와 유급휴가를 당당한 사용하는 방법, 월급과 퇴직금도 일한 만큼 받는 것과 부당해고나 성추행과 괴롭힘에 대한 고소 고발에 대한 법적 대응 방법을 설명한다. 그리고 어떤 변호사가 좋은 변호사인지도 알려준다.




 

Part 3에서는 내 권리를 지켜주는 법률 상식에 대해서 알려준다. 저작권을 침해당했을 때의 대처법, 초상권 침해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갈수록 늘어나는 인터넷 명예훼손의 처벌도 알려준다. 모욕적인 말을 들었을 때 참지 않는 것과 거절을 거절하면 스토킹이 될 수 있다는 스토킹에 관한 내용도 알려준다. Part 4에서는 내 지갑을 지켜주는 법률 상식을 말한다. 환불도 소비자의 당연한 귄리이기 때문에 환불에 관한 규정을 알려주면, 돈을 그냥 빌려주면 호구 되는 일과 빌려준 돈을 반드시 받는 방법 또한 알려준다. 분실한 신용카드를 누가 사용했을 때의 대처법도 알려준다.

 

Part 5에서는 호구 탈출을 위한 소송 노하우를 알려준다. 변호사 없이도 가능한 셀프 소송 노하우와 녹음만 잘해도 승소할 확률이 높아지는 노하우, 고소장 작성도 직접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Part 6에서는 집에 대한 법률적 사실을 가르쳐준다. 자취방 계약에 관한 것, 집을 살 때 유의점, 목숨만큼 소중한 전입신고, 인테리어 업자에게 당하지 않는 것 등 일반적인 법률 상식과 더불어 거기에 따른 법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을 가득차 있다.

 

법률적 지식이 부족해도 이 책을 통해 기본적인 법률문제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살면서 한 번쯤은 겪었거나 손해를 봤던 일들에 대한 명쾌한 답을 만날 수 있는 책이다. 많은 도움이 된다.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