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일 똑똑해지는! 종이접기 놀이 ㅣ 우리 아이 두뇌 회전 손놀이 시리즈
고바야시 가즈오 지음, 오쿠야마 치카라 감수, 류지현 옮김 / 시원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종이접기 놀이는 별다른 도구 없이 종이 만 있으면 놀이를 할 수 있는 정말 좋은 놀이 프로그램이다. 어린 시절 친구들과 가족과 함께했던 종이접기 놀이는 웃음이 끊이지 않는 놀이였다. 머리를 써야 하는 놀이이기에 머리가 좋아는 지는 것도 있지만, 동시에 손을 써야 하기에 소근육 발달은 물론 함께하는 놀이로서도 손색이 없다. 아주 쉬운 종이접기에서부터 많은 접기와 방법을 터득해야만 완성할 수 있는 종이접기까지 있어서 그것을 다 만들었을 때의 성취감 또한 있다.
어린 시절 기억을 더듬어 책에 나와 있는 종이접기를 아이와 함께 해보니 양손을 모두 사용하고 머리를 써야 하기 때문에 두뇌 회전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양손을 모두 사용해서 두뇌 회전을 빠르게 해주는 손 놀이라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적합한 놀이이다. 간단한 종이접기부터 어려운 종이접기까지 5가지 단계의 80가지 도안을 수록해 놓아서 어느 페이지든지 펼쳐서 접을 수 있도록 해준다.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생기는 책이다.




가위나 풀 없이도 색종이 하나만 있으면 무엇이든 만들 수 있어서 재미도 있고 성취감도 얻을 수 있어서 정말 좋다. 종이접기를 통하여 재미와 두뇌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어서 기억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이 책은 기본 접기 방법과 기호를 통하여 어떻게 접을 수 있는지에 대한 종이접기의 기본을 알려준다. 골짜기 모양 접기, 산 모양 접기, 접은 선 만들기, 방향 바꾸기, 뒤집기, 펼치기, 계단 접기, 말아 접기, 안으로 넣기, 등분하기, 도안 확대, 가운데 나눠접기, 덮어쓰기 접기, 사각 접기, 삼가 접기. 이렇게 접는 방법을 먼저 알려주므로 이후에 종이접기에 나오는 다양한 접기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하여 종이접기를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종이접기 난이도를 표시하여 간단한 난이도는 몇 번의 접기만으로 완성할 수 있는 간단한 종이접기인 것을 알려준다. 종이접기를 처음하는 이들에게 알맞은 난이도라고 한다. 난이고다 보통으로 표시된 것은 사각 접기, 삼각 접기 등의 접기 방법으로 도안대로 접으면 할 수 있는 난이도라고 한다, 아이들은 어려울 수 있어서 어른과 함께 하는 것을 권장한다. 어려움으로 표시된 종이접기는 난이도가 최상이라서 접는 단계가 많거나 접는 방법이 어려운 종이접기라고 한다. 잘 안되더라도 계속해서 도전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종이접기를 통해 두뇌 훈련은 물론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한다면 더 친근해지고 분위기도 좋아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