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쉼과 나아감에 대하여 - 인생의 오아시스를 만나는 예일대 명강의
마릴린 폴 지음, 김태훈 옮김 / 북플레저 / 2024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현대인들의 일상은 늘 바쁘다. 쉴 시간 없이 바쁘게 움직인다. 이런 현대인들을 위한 휴식 처방전이 <쉼과 나아감에 대하여>이다. 저자는 면역결핍증으로 인한 사고 이후 그 경험을 통하여 휴식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깨닫고 오랜 연구 끝에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왜? 현대인들은 쉬지 못할까? 그 원인을 파헤치고 어떻게 휴식을 취할 것인지를 연습하는 방법과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실전 시간 관리법을 알려주므로 독자들에게 매우 유익한 책이다. 저자는 휴식을 취하기 위해 3단계의 작업이 필요하다고 한다. 설계와 연습 그리고 적용으로 이어지는 작업을 거쳐 휴식을 취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런 쉼이 세계인들 모두에게 적용된다는 것은 그만큼 사회가 빠르게 돌아가고 거기에 맞추어 빠르게 움직여야 살아남을 수 있는 사회적 구조 때문에 현대인들은 쉼을 갖지 못하는 것이다.


특히 저자가 알려주는 쉼의 방법은 유대인들의 쉼의 기술이다. 유대인들이 어떻게 쉼을 가지는지를 현대에 맞게 적용하므로 그 해법으로 쉼을 얻게 되고, 그로 인한 여유를 더 부릴 수 있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쉼의 방법을 통하여 현대인들이 온전한 쉼을 누릴 수 있다는 것에 흥미를 주는 책이다. 현대인들이 자신의 에너지를 과도하게 사용하고 나서 탈진이 되는 것은 일정을 무리하게 소화해서라도 성과를 얻기 위함이다. 그러나 그러한 성과를 낸다고 할지도 자신의 한도를 초과해서 일을 처리하는 것은 반드시 뼈가 저리는 후회를 동반한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삶의 균형이 되는 휴식을 취해야 한다는 걸 말하고 있다.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정신없이 앞만 보고 달려 나가는 것을 멈추라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고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쉼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진정한 휴식이 왜 필요한지, 우울증과 번아웃을 어떻게 해야 막거나 이겨낼 수 있는지 알려준다. 이 책은 저자가 직접 겪은 아픔의 경험을 토대로 독자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휴식이라는 것과 그 휴식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해서 말하고 있어서 다시금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