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 - 개정판
이동연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4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삼국지는 이미 많은 번역본이 나와 있고 삼국지를 통해 중국의 춘추전국시대 영웅들의 삶을 수없이 듣고 보고 읽었다. 그리고 방대한 분량의 삼국지와 더불어 다양하게 편집된 삼국지 책들이 즐비하다. 만화로 된 삼국지와 영화로 만들어진 삼국지 등 다양한 삼국지를 이미 많이 체험한 상태이다. 왜 삼국지가 인기가 있을까? 삼국지 속에는 현대를 살아가는 수많은 지혜와 지략들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삼국지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리더십과 그들의 실패와 성공의 모든 것들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삼국지에 등장하는 각기 다른 성격의 인물들을 통하여 다양한 심리학적 연구와 더불어 그들의 삶과 행동들을 통하여 특정 인물들의 심리적 상황을 살펴봄으로 심리학적으로 수많은 도움을 받게 되는 책이 삼국지이다. <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는 개정판이다. 책 속에 등장하는 삼국지의 주요 인물들의 성공한 심리와 실패한 심리를 통해 심리학적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저자는 안내한다. 등장인물들의 면면을 현대심리학을 통하여 분석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고 있어서 심리학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또한 이러한 등장인물들의 심리적 분석을 통하여 자기계발에도 도움이 된다.


<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는 9개의 이야기들을 통해 그 안에 숨겨진 등장인물들의 심리를 잘 분석해 준다. 일어난 사건들과 등장하는 인물의 성공과 실패를 통한 심리적 부분들을 예리하게 통찰하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가독성이 좋다. 삽화와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박스를 통해 알려주고 있다. 또한, 한 chapter가 끝날 때마다 삼국지 인물의 성공 심리를 실어 놓아서 등장인물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는 기존에 접했던 삼국지보다는 분량이 적다. 등장인물의 심리에 관한 책이라서 가장 중요한 에피소드만을 소개하면서, 그 에피소드를 통해 등장인물들의 심리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잘 그려지지 않는 전체 구도를 이해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고 독자에게 책 속의 상황들을 통해 자신의 상황을 비교하며 나갈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