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대인과 한국인 - 세상에서 가장 불가사의한 두 민족 이야기
이병욱 지음 / 지식과감성# / 2024년 7월
평점 :

전 세계 수많은 사람이 살고 있다. 그중 민족이라는 공동체로 얽혀 있는 민족 중에 유대인과 같이 수수께끼 같은 민족도 있다. 우리나라 역시 이스라엘과 별반 다를 것 없는 민족이다. 오랜 역사를 지녔고, 외새의 침략도 수없이 받았다. 수천 년간 타민족으로부터 박해를 받았고, 설상가상으로 나라를 잃고 유랑 민족으로 떠돌았다. 나라가 완전히 멸망했다가 다시 나라로서 세워져 지금은 그 어느 나라보다 성공적인 나라를 이루었다.
유대인과 한국인의 공통점은 수없이 많다. 이러한 공통점과 더불어 유대인이나 한국인이나 끝없이 도전하는 민족이다. 극적인 반전을 이룬 민족들이다. 이병욱 작가의 <유대인과 한국인>은 이러한 공통점이 많은 두 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깊이 있게 다룬다. 유대인의 문화와 한국인의 문화 그리고 생활 방식이나 민족성 등을 비교하며 닮은 점과 다른 점을 이야기한다.


유대인들에게서 배워야 할 점들은 많다. 유대인과 한국인들은 역사적으로 고난을 많이 겪은 민족이다. 그러한 고난과 역경을 어떻게 헤쳐나왔는지, 두 민족의 강인한 정신과 문화와 정체성을 비교하면서 독자들에게 생생하게 전달해 준다. 저자는 정신분석학자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면서 유대인들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들의 삶과 문화를 연구하면서 그들만의 독특한 국민성과 문화를 깊이있게 연구하게 되었다고 한다.
유대인은 홀로코스트로 유명하다. 제2차 세계대전 가운데 나치 독일에게 희생된 숫자만 해도 어마어마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지금의 독일보다 더 많은 부와 경제와 세계 거의 모든 분야에서 패권을 차지하고 있다. 전 세계가 놀라는 성공적인 민족의 생존 비법과 놀라운 도약을 배우려는 나라들이 늘어나고 있다. 성경에서 보면 이스라엘 민족은 광야 사막지대를 40년이나 떠돌다가 지금의 정착한 팔레스타인 땅을 차지하고 살다가 나라를 잃고 1,800년이라는 게토 삶을 살았고, 1945년이 되어서 지금의 이스라엘 땅을 완전히 차지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이스라엘과 우리 민족은 많이 닮아있다.
이러한 이스라엘의 예를 통해 유대인들이 보여준 것과 우리 마라의 역사를 통해 배우고 닮아가야 할 것들을 제시한다. 또한 한류의 바람이 폭풍처럼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지만, 유대인들처럼 과거를 잊지 않고 계속적으로 리더들이 바른 정치와 올바른 민족의식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