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터치다운 - 현실로 활용하는 슬기로운 AI 생활
송은주 외 지음 / 청년정신 / 2024년 4월
평점 :

이 책의 공저자들은 스마트에듀빌더의 <디지털 미디어리터러시 지도사>라는 민간자격 과정을 운영이라고 한다. 생성형 AI인 챗GPT의 등장으로 2021년부터 진행 중인 자격 과정의 커리큘럼의 내용에 변화가 필요했고, 강의를 의뢰하는 기관에서도 AI를 활용한 내용을 포함해 달라고 요청해서 2023년에는 민간자격 과정 외에 디지털리터러시의 역량 강화에 관한 모든 강의에 생성형 AI 활용 프로그램을 기획했다고 한다. 그리고 강의에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이나 일반인들을 위한 AI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역사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는 ‘개념 사전’과 같은 책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서점에 나와 있는 여러 책을 살펴본 결과 만족스러운 답을 얻지 못했다. 그래서 AI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개발 과정에 따른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포함해서 AI에 대한 일반적인 궁금증과 실질적인 프로그램 사용법을 알려주는 책을 쓰기로 하고 이 책을 출판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3부로 나누어져 있다. 1부 AI의 흥미로운 여정 :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2부 AI에 한 궁금증 10가지. 3부 AI 프로그램 활용.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AI, 그것은 무엇일까요? 인공지능에 대한 정의가 다양하게 나온다. 인공지능은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을 기계에 적용해 지능을 갖게 하는 것이다. 인공지능의 시작은 언제부터였을까? 인공지능이 본격적인 나타난 것은 1956년 존 매카시에 의해서다. 많은 인공지능 관련 책이 있지만 그리 쉽게 접근되지 않는 책들이다.

이 책은 많은 인공지능 관련 책들보다 AI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나 AI의 발전 과정과 그 발전이 어디까지 인지를 말하는 것보다, 독자들이 AI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삶을 더 편리하게 해주는 혁신적인 기술이지만, 그러한 편리함에 묻혀 그런 AI를 온전하게 활용하려면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어떻게 AI를 발전시켜 갈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도 하게 하는 책이다. 이미 우리 삶의 상당한 부분은 AI가 점령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 가운데 우리는 AI와 공존해야 하는 현실 앞에서 어떻게 그것을 잘 활용하고 다루어 갈지를 고민해야 한다.
그래서 이 책은 후반부에 접어들면 AI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를 실제 프로그램에 접속한 화면들을 통해 독자들에게 알려준다. 챗GPT, 구글 Gemini, 네이버 클로바 X, 카카오톡 AskUp, Dream Studio, Ganva, Suno, haiper, Vrew, Gamma 등 국내외에 잘 알려진 많은 프로그램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저자들의 노력이 돋보인다. 이러한 AI 시대는 언젠가 인류에게 위해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AI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활용을 도와주는 책이라 생각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