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으로 인문학 공부하기
김현 지음 / 좋은땅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들이 인문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인문학이 무엇인지 궁금해하며,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는 시대다. 인문학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사실 정의를 한다는 것은 너무나 포괄적이라서 쉽게 정의하지는 못하지만, 넓은 의미로 보면 인문학은 철학, 예술, 과학, 종교 등을 망라하는 것들이다. 그런데 이러한 인문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일이 아니다. 개념을 정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혼자 독학으로 공부하기는는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저자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독자들에게 자신이 공부한 방법들을 공유하고 있다.

 

 




 

 

 

이 책을 보는 방법은 먼저 동영상 강좌를 들은 후에 나중에 책을 읽을 것을 권하고 있다. 저자 자신이 공부했던 방법들을 통해서 인문학을 배워갈 수 있게 안내해준다. 어떤 유트뷰 강죄는 저자의 말대로 수준이하 일수도 있고, 훌륭한 각 분야 전공자들이 알기 쉽게 설명해 주므로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인문학은 철학사를 먼저 공략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사실 철학이라는 것이 형이상학이니하는 것부터 일단 접고 들어가기 때문에 어렵고 힘들다고 생각한다. 그레서 공부하지 않으려고 한다. 하지만 저자가 알려주는대로 공부한다면 많은 도움이 되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하려면 천천히 이해할 때까지 집중해서 듣고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학문이든 꾸준함이 요구되는 것은은 두말 할 나위가 없다. 강의를 듣다 보면 기본적인 지식도 쌓이지만 그것을 주장하는 철학자들의 생각을 알게 된다. 그래서 인문학 을 쉽게 접근할 수가 있다.

 

 




 

 

 

저자는 수많은 인문학 책을 공부하는 방법으로 먼저 동영상 강좌를 들은 후 나중에 책을 볼 것을 이야기 한다. 다양하게 나와 있는 유튜브의 인문학 강좌는 인문학에 대해서 어려워하고 뼈대를 세우지 못하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유튜브 강좌를 적극 활용하면 기초적인 인문학을 알 수 있고 인문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세울수 있기 때문에 저자가 추전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유튜브 강좌는 인문학을 이려워하는 이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저자의 강좌를 시청 방법은 우리가 책을 읽다가 그만두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해준다. 그래서 어떠한 마음으로 시작을 하고 배워나가는 지가 더 중요하며, 그 과정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하지만, 저자의 추천하는대로 인문학 전반에 대한 관심이 없다면 사실 쉬운 문제가 아니다. 그렇다면, 차라리 자신이 관심이 있는 강좌부터 살펴보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방식대로 이 책에 소개된 동영상 강좌들을 차근차근 공부해 나간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사실 인문학이라는 분야는 그리 쉬운 분야가 아니다. 그래서 인문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 [동영상으로 인문학 공부하기]는 인문학을 어려워하는 이들에게는 쉽게 인문학을 공부할 수 있도록 그 길을 제시해 준다. 인문학을 공부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출발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방대한 분량에 망설이는 이들에게는 좋은 길잡이가 되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