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 - 문해력을 높이는
미래주니어 편집부 지음 / 미래주니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자를 사용하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이다. 한자가 중국에에서 유래되었지만 각 나라별 뜻 다르게 쓰일 때가 많다. 이미 오랜 세월을 지나고 지금은 많은 이들이 한자를 쓰지 않는 시대가 되었다. 또한 한자의 음은 남아 있으나 그 뜻이나 글씨를 아는 이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어서 한자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글도 시대가 변하고 세월이 흐르면서 급속하게 변하게 된 것 처럼 한자 역시 점점 더 쓰지 않고 소멸되어 갈 글자 중의 하나라고 생각이 든다. 중국의 인구가 엄청난 수를 자랑하지만 사실 중국인들 중에서도 한자를 제대로 쓰는 이들이 많이 없다는 것도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 해주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아직은 실생활에서 한자가 쓰이고 있기 때문에 한자를 공부하는 것은 많은 유익이 되는 일이다.

 


 



 

 

 

우리가 쓰는 말 중에는 뜻이 한자자인 경우가 많다. 그래서 한자를 정확히 알면 그 단어의 뜻이나 그 어원을 잘 알수 있기 때문에 문해력을 높일 수가 있다. 이 책은 중학생들에게 적합한 한자를 추려서 900자를 선정해 놓은 책이다. 하지만 기초 한자라고는 하지만 사실 어렵다. 많이 읽고 많이 써봐야 알 수 있는 책이다. 지금 이 시대에 성인들도 이 책 속에 실려 있는 900자 중에 몇개나 알 수 있을까? 한자를 학교에서 배운 상인들이나 나이가 지긋한 이들에게는 한자 친숙할 수 있지만 나이가 어리면 어릴수록 한자는 어려운 글씨이다.

 


이 책은 한자를 잘 공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중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한자를 교육부가 선정했다. 그 한자 숫자가 900개다. 하루에 9자씩 100일만 익히면 900개의 한자를 다 익힐 수 있도록 효율적인 학습 프로그램으로 짜여져 있다. 하루에 10~15분을 투자하면 총 9자를 학습할 수 있다. 아무런 계획없이 한자를 공부하게 되면 지루할 수 있고 중도에 포기할 수 있기 때문에 100일 동안 꾸준히 익힐 수 있도록 이 책은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책은 가나다 순으로 구성되어 있어 같은 음이지만, 뜻이 다른 한자를 쉽게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한 페이지씩 구성되어 있어서 하루에 공부할 분량이 한눈에 보여지기 때문에 한자를 공부하는데 부담이 되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다. 그리고하루 9자씩 20일을 공부한 후에 실력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러면서 복습을 하게 한다. 또한 사자성어를 통하여 문해력과 어휘력을 높여주고 있다. 그리고 한자를 쓰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한자를 쓸때 기본원칙이 있는데 그것을 친절하게 가르쳐 주므로 한자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꾸준하게 하게 되면 어려운 한자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배려해 놓았다. 한자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이나 성인할 것 없이 이 책으로 공부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