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는 21년 경력의 한의학박사이다. 수명이 늘어난 만큼 건강하게 사는 것이 현대인들의 바램이다. 그러면 어떻게 사는 것이 건강한 삶인가를 고민해 볼 때 저자의 책은 좋은 길잡이가 된다. 책의 제목 [강한 심장 위장 마음 만들기]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필요로하는 건강에 대해 알려준다. 건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은 크게 3장으로 구분하여서 설명한다.1장은 심장과 위장 그리고 마음에 대해 소개하면서 거기에 따르는 증상과 몸과 마음 상태가 어떠 한지를 살핀다. 그리고 자기가 느끼는 질병이 어떠한 지를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2장은 심장과 위장을 강하게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심장과 위장을 건강하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가지 한의학적 처방을 알려준다. 3장은 마음을 강하게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데 마음을 강하게 하기 위한 한약제와 처방들을 알려주고 있다. 한의학이 병에 대한 진단과 접근은 우리가 잘 모르는 방법으로 치료를 해준다는 것이다. 특히 한방의 접근은 "마음"을 통하여 육체와 정신을 치료하는데 있다. 사실 정신의학적인 측면에서 보면 마음이라는 것이 보이지 않지만, 저자는 그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한의학의 접근은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좀 더 편안한 치료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저자는 책의 제목처럼 심장, 위장, 그리고 마음에 대해 한의학적 접근을 통해 다양한 음식을 통해 건강을 찾고 유지하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얼굴에 나타나는 증상을 통해 어떤 병인지를 판별해내고 거기에 맞는 한약제와 음식을 처방함으로 그 병에서 해방될 수 있도록 알려준다. 하지만 이 책에 나와 있는 것을 그대로 따라하다가는 큰 일이 날 수도 있다. 한약제나 음식이 모든이들에게 다 유익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언제나 자신의 병을 자신이 들여다보고 처방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 한의사에게 상담과 처방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러나 이 책에 나와 있는 여러가지 음식이나 요법들은 크게 지장이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자신의 건강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면 알아두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이 책의 좋은 점은 건강에 대해 고민하는 이들에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좋은 음식들을 소개하고 있어서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특히 현대인들에게 많은 스트레스는 저자가 알려 주는대로 지압법을 통하여 꾸준하게 하다 보면 소화불량이나 위장장애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입냄새로 고생한 이들에게는 참깨 가루죽이 효과가 있다고 한다. 마음을 치료하는 것도 음식을 통해서 할 수 있다니 더 눈길이 간다. 또한 자신에게 마는 음식을 섭취할 때 건강을 회복하고 좋은 위장을 만들 수 있다니 일석이조라는 생각이 든다. 어떤 음식이든지 각자에게 맞는 음식이 있고, 섭취 방법 또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이 있으니 그러한 방법대로 섭취한다면 건강에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고 한다. 건강을 지킬 수 있다면 이 책에 나와 있는 여러가지 음식이나 섭취 방법을 제대로 숙지하여 시도해 본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은 깊을수록 건강을 더 챙길 수 있다. 건강의 소중함은 말이 필요 없다. 그러므로 일상에서 자신의 건강을 챙길 수 있어야 한다. 저자가 알려주는 건강 비법을 이 책을 통하여 실천한다면 더욱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건강이 걱정되거나 건강한 삶을 살고 싶다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추천한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