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위협 - 66가지 이야기로 풀어낸 사이버 보안의 전장
김홍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사이버 보안의 전장을 이야기한다. 사이버 보안은 법, 정책, 경제, 경영, 기술 관점에서 사회의 핵심 기반이 되어야 한다. 이 책은 우리가 살아가는 가운데 일어나는 수많은 사이버 보안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사이버 전쟁이라할 만큼 전세계적으로 사이버 공격에 대한 대비가 아주 중요한 이슈로 떠오른 것은 이미 예전의 일이다. 우리가 늘 사용하는 휴대폰에서부터 국가적인 기밀까지 사이버 전쟁 앞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다. 그러한 상황 가운데 있는 현대 사회의 보안 정책이나 보안 기술 등의 중요한 상황들을 다루고 있다.

 


사이버 보안은 이제 우리 생활 깊숙히 자리잠고 있다. 휴대폰만 하더라도 우리가 쓰는 모든 것이 들어 있다. 뱅킹이나 신용카드 개인 정보 등 수많은 데이터가 압축되어 스마트폰 안에 있다는 것은 그만큼 사이버 보안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는 이 책이 가장 필요한 필독서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현대 사회 속에서의 사이버 보안의필요성과 그에 대한 일화들, 관련된 에피소드를 통해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을 이야기 한다.


 

보안에 대한 중요성과 더불어 사이버 보안은 경영과 국가 존재에 대한 골격까지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 보안의 취약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에게 친숙한 스마트폰, mp3, 비트코인 등 보안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총망라해서 다루고 있다. 처음 접하는 보안이라는 개면도 잘 잡아주고 이떻게 보안을 할 것인가 또한 알려준다. 보안에 대한 어려운 이야기 보다는 쉽게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는 소제를 통해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사이버 보안의 취약성과 문제들 그리고 전문인력 양성의 부재와 더욱 중요한 정부와 민간이 인식하는 사이버 보안의 현실에 대해서 가감없이 담아내고 있다.


 

이 책에 등장하는 굵직한 사이버 범죄는 흥미롭기는 하지만 간단이 서늘해지는 이야기다. 사이버 테러를 통해 실물 돈을 수천억 달러 훔쳐간 이야기나, 미국 선거에 실제 개입하여 민주주의를 위협한 사례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래서 독자들에게 더욱 사이버 범죄나 테에 에 대해 경각심을 들게 한다. 갈수록 진화하는 사이버 범죄는 그 누구도 피해갈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 그래서 사이버 보안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며 주기적으로 비밀번호을 바꾸고 더 까다로운 단계별 설정을 통하여 자신의 재산과 모든 것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