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 ㅣ 데일 카네기 초판 완역본 시리즈
데일 카네기 지음, 임상훈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10월
평점 :
#데일카네기성공대화론 #현대지성 #워런버핏 #말하는기술 #커뮤니케이션바이블

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은 그동안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은 말하기의 바이블이라 할 정도로 유명하다. 누구나 대중 앞에서는 말을 잘하는 것을 바란다. 모든 성공은 ‘어떻게’ 말하느냐에 달려 있고, 워런 버핏을 말하기의 두려움에서 구해준 대화의 기술이 바로 데일 카네기의 성공대화론이다.
모든 일에는 말이 동반되어야 한다. 걸출한 인물 중 말을 잘하는 이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 그래서일까? 다른 사람과 대화를 두려워하는 평범한 사람들을 위해, 그리고 그들의 말하기 실력 향상을 위해 저자는 성공대화론을 집필했다고 말한다. 말을 잘하는 사람이나, 대화를 주도하는 사람을 보면 괜스레 주눅이 들어서 혹시나 나에게 무언가 물어보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에 눈길을 피할 때가 많은 이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여느 말하기 책들과는 달리 어떻게 하면 성공하는 대화를 할 수 있을까?를 제시하지 않고, 성공하는 말하기의 근본적이고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한다.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에 대한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아니 실제로 도움이 되고 필요한 것을 제시해 준다. 그래서 책의 목차에서는 1장에서 15장까지의 제목을 통해 어떻게 훈련해야 하는지에 대해 제시한다. 각 장마다 훈련할 수 있는 페이지를 통해 말하기의 모든 것을 습득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하고 있다.
말하기의 두려움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시작으로 자신감을 상승시키는 방법, 그리고 위대한 연설은 어떻게 탄생하는지에 대해서도 제시한다. 한 걸음 한 걸음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대로 따라가다 보면 말하기의 필승 공식을 터득할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저자의 말대로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자명하다. 왜냐하면, 한두 번의 연습으로는 되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가 제시하는 말하기의 훈련은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말하기의 두려움은 어느새 사라지게 된다.
그런데 저자인 데일 카네기가 제시하는 말하기의 성공 비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두려움을 극복하고 용기를 갖는 것이다. 누구나 대중 앞에 서면 떨 수 있다. 또한, 자신의 말을 듣는 사람들을 보면 주눅이 들게 된다. 이 책에서 말하는 윌리엄 제닝스 브라이언, 율리시스 그랜트, 루스벨트, 찰리 채플린, 링컨 등의 사람들도 처음부터 연설을 잘한 것은 아니다. 이들 역시 처음에는 두려워했고, 떨었다. 저자는 이런 구체적인 사례들을 들면서 자신의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발표할 기회를 주므로 두려움을 벗어나게 한 사례는 유명하다.
이어서 저자가 말을 잘하는 방법으로 훌륭한 연설자의 연설을 메모하라는 조언을 한다. 그래서 메모한 그 종잇조각을 가지고 놀다 보면 그 종잇조각들을 서로 관계있는 것끼리 엮어지고 뭉쳐져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주제로 변하게 된다는 것이다. 저자의 이러한 기발한 상상력과 방법들은 지금까지 많은 이들을 탁월한 연설가로 배출하게 되었다. 말 잘하는 것, 연설을 잘하는 것, 너무도 부러운 일이다. 자신의 연설을 통해 많은 사람이 공감하고, 지지한다는 것은 매우 흥분되는 일이다.
사람을 끌어당기는 말하기의 기술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노력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책은 단순히 말을 잘하는 것을 가르치려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사람에게 다가가고 호감을 느낄 수 있는 연설, 대화를 할 수 있도록 그 길을 제시한다. 특별히 말에 자신이 없는 이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