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 블랜차드 리더십 수업 - 1주일 1가지, 한 권으로 끝내는
켄 블랜차드.랜디 콘리 지음, 모윤희 옮김 / 서울경제신문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켄블랜차드리더십수업 #켄블랜차드 #랜디콘리 #서울경제신문 #리더십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켄 블랜차드의 책을 오래전에 읽었다. 많은 생각과 가동을 받았기에 이 책도 기대를 했었다. 급속도로 변하는 세상이다. 거기에 따라 수많은 사람들의 수많은 요구가 이어진다. 그들의 다양한 요구에 어떻게 맞추어 나가며, 새로운 가치관을 가진 새로운 세대의 요구를 어떻게 맞추어 갈 것인가를 저자는 1주일에 한 가지 전략을 통해 리더십 수업을 진행한다.

저자는 급변하는 시대 가운데 필요한 리더의 모습과 더불어 구체적인 리더십이 무엇인지를 제시한다. 저자는 어떤 조직이든 질책보다는 칭찬과 격려를 요구한다. 그러므로 인해 자신과 함께 일하는 직원들을 조화롭게 이끌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생각과 이해를 통해 온전히 이룰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목표를 명확히 하고 직원에게 집중하여 부하가 잘하는 일이 무엇인지 포착하여 칭찬을 통해 같이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조직은 더 활기차게 움직이게 되고 발전하게 된다.


이러한 조직이 되기 위해선 팀원과 리더사이에 신뢰가 중요하다. 신뢰가 없으면 두려움이 생기고 불신이 싹터서 결국 무너지게 된다. 신뢰의 핵심은 구성원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다. 리더는 정직해야 하며 확실하고 이해하기 쉽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는 『켄 블랜차드 리더십 수업』을 통해 독자들에게, 일선에 있는 리더들에게 구체적인 리더십에 대하여 제시한다. 리더는 관리자의 관점에서 바라보기도 해야 하지만, 관리자를 따르는 부하직원의 처지에서도 서봐야 한다. 그럴 때 둘 사이에 가로막힌 담은 없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면은 없는지를 고려해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것이다.​


『켄 블랜차드 리더십 수업』은 1장 서번트 리더십, 2장 신뢰 형성하기, 이렇게 크게 2장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매장마다 촘촘하게 거기에 따른 노하우들을 촘촘하게 엮어낸다. 누구나 목표를 세우지만, 그 목표에 도달하기까지는 다양한 위험과 변수가 도사리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은 실무적인 면이나 성장적인 면, 경영적인 면을 함께 아우르고 있다. 다양한 요구가 나타나는 시대이기 때문에, 책의 소제목처럼 1주일에 1가지씩 리더십 수업을 하면 정말 끝낼 수 있을 것인가라는 의문은 든다. 시장의 다양성, 회사의 다양성, 삶과 직장과의 여러 가지 보이지 않는 관계 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 내에서의 신뢰가 우선이라는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리더십 수업은 어떤 사람은 리더로서 구성원을 어떻게 돌봐야 할 것인가를 서번트 리더십을 통해 말해준다. 이 책은 서번트 리더십의 중요성을 말한다. 어떤 조직에서 리더로서 일을 하고 있다면 추천해 본다.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