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이 실패가 되지 않게 - 반드시 결과를 내는 탁월한 실행의 기술
이소연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자신이 경험한 목표달성 OKR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 자신이 번아웃으로 인해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산더미처럼 쌓인 수많은 문제들 앞에서 선택과 집중을 하는데 OKR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OKR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OKR은 인텔에서 고안되어 구글 등 실리콘밸리 기업에서 널리 쓰이는 목표달성 방법론 중 하나로, 자신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야심찬 목표인 O(Objectives)와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달성해야 하는 수치인 핵심 결과인 KR(Key Results)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이 OKR을 통해 자신의 가장 중요한 목표를 정하고 달성하며 삶의 질을 높이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했다고 말한다. 저자는 OKR을 삶에 도입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내기 위해서 OKR이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실천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를 만났을 때 그 문제에 대응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 책은 프롤로그와 네 개의 Part, 그리고 에필로그로 나누어 진다.

Prologue 소음 속에서 길을 잃었을 때

Part1 더욱 즐거운 삶을 위한 OKR

Part2 검증된 공식이 만드는 최상의 결과

Part3 그래서, 어떻게 하면 될까?

Part4 성공적인 프로젝트에서 마음에 드는 삶으로

Epilogue 내가 완성하는 성공의 공식

 

 

저자의 책을 따라가다 보면 목표를 세우고 그 계획대로 이루기 위해서 제시하는 실천 방법들은 그리 어렵지 않다. 그래서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저자와 같이 내가 세운 계획을 달성하게 될 것이고, 혹여 따라가다가 그 세운 계획과 목표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여도 그리 실망할 일이 아닌 것은 모든 것이 실패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어떤 것도 실패라고 할 수 없는 것은 경험은 남기 때문이다. 그 경험이라는 소중한 재산을 얻게 되는 것이라는 저자의 말에 공감이 되었다.

 

 

책과 함께 부록으로 들어있는 OKR 플래너는 매우 유용하다. O는 실천할 목표를 적고, KR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결과물을 적는다,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대로 살 수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저자가 말하는 대로 시도는 해볼 만하다. 그래서 저자는 책에서 OKR의 예를 들어서 보여준다. 건강을 관리하는 프로젝트를 실행한다고 하자. 목표와 목표 기간을 정하고 세부적인 실천 지침을 만든다. 3개월 후에 성공과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 앞으로 실천해야 할 일에 대해 생각해 본 후 다음 3개월간의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막연하게 무언가를 시작해야겠다고 생각만 하는 것과 OKR 방법으로 세부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것은 결과의 차이가 확실할 것이다. 작심삼일이라는 말처럼 거창한 생각과 계획으로 그 어떤 일도 이루지 못할 때가 많다.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어렵다면 저자가 소개하는 OKR을 활용해 보면 반드시 효과가 있을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