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는 주식의 법칙 - 슈퍼개미 이주영이 말하는
이주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서평] 오르는 주식의 법칙 [이주영 저 / 매경출판]


주식 시장에서 개인 투자자를 일컫는 개미 중에 뛰어난 슈퍼개미로 불리는 이주영씨의 책이 출간되었다. 그는 현재 100억원 이상을 운용하는슈퍼개미로 방송에도 여러 번 출연하였고 다양한 강연을 하고 있는데 그가 주식시장에 뛰어들게 된 계기는 20살 당시 주식을 전혀 몰랐는데 어머니가 아버지가 남긴 유산으로 주식 투자를 했지만 본전도 건지지 못한 것을 계기로 주식시장에 뛰어들게 되었다고 한다. 뛰어난 투자가들이 넘치는 주식시장에서 개인 투자자가 큰 수익을 내는 일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인데 20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시작하여 주식시장에서 성공한 저자가 전하는 주식 이야기에 대해 궁금해서 읽어보기로 했다.


미래의 불확실함을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거기에 점점 빠르게 변화하는 지금 현실을 보면 미래는 더욱더 불안하기만 한데 저자는 1,400조원이 넘는 가계부채, 미국 금리 인상, 통화량과 부동산의 거품, 산업구조의 변화와 기업의 생산성 하락, 청년 실업률 증가, 재벌 3세대의 기업가 정신 실종, 고령화와 저출산, 미래 산업에 대한 비전 실종 등 지금 우리 대한민국이 맞고 있는 위기와 고난을 극복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저자 역시 20대 중반에 미국 서브프라임 사태로 인해 큰 위기를 맞았던 경험이 있었기에 주식시장에서 앞으로의 위기를 어떤 시각으로 보고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이야기하는 것이다.


물가는 점점 상승하고 화폐는 하락하는 지금, 은행은 워낙 저금리이고 주식을 한다면 어디에 어떻게 투자를 하는 것이 현명할지 궁금했는데 차트를 보고 큰 흐름을 파악하면서 안목을 기르는것이 중요하다. 개인 투자자들은 종목에 집착하여 개별 종목의 뉴스와 수급, 차트에 집착하지만 상위 1% 투자자는 산업의 밑그림을 먼저 그리고, 변화하는 산업의 흐름에 자연스럽게 몸을 맡긴다고 한다. 하지만 그 흐름을 모르는 개미투자자들은 투자의 조급증을 버리지 못하고 모든 에너지를 소비하면서 돈과 건강, 행복까지 잃게 된다며 다양한 회사들의 차트와 매출액을 보면서 큰 그림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 투자를 위해 필요한 큰 그림의 요소 >>

- 서계 경제상황 파악(미국, 중국, EU, 일본 그리고 그 외)

- 거시경제에 대한 이해(달러 및 금리 정책,, 유가와 환율)

- 한국경제가 처한 상황

- 국가 경제 정책의 방향성

- 산업별 흐름

- 개별 종목의 특성과 다른 종목과의 차별화 요소

- 투자자의 심리 변화


이 책은 다양한 업종을 대표하는 기업들의 차트들과 시가총액 비율, 수익률 등을 보여주지만 어떤 주에 어떻게 투자하라고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내용이 아니라 어떻게 분석하고 이런 상황에는 어떻게 투자하는 것이 좋을지 우리에게 많은 질문을 던져준다고 할 수 있다. 각 분야의 대표 기업과 성장세 기업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알려주지만 꼭 맹신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참고하고 파악하는 것이 좋겠다. 이 외에도 각 산업 분야의 대표 기업들과 경제와의 연관성, 주식시장의 큰 흐름을 파악하고 투자자로서 지녀야 할 마음가짐 등 주식과 관련한 여러 조언을 들을 수 있는 내용이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이들이라면 슈퍼개미 이주영씨의 투자 방법과 투자 원칙을 접해보고 조언을 얻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버핏 + 이주영 투자의 성공원칙 >>

1. 원금을 지킨다.

2. 첫 번째 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개별 종목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한다(인플레이션 주, 성장주 등).

4. 지켜본다(상승할 때 말고 더 떨어지지 않을 것 같을 때 투자한다).

5. 서두르지 말고 끝까지 지켜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