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풍수 인테리어 운명을 바꾼다 - 풍수 달인에게 배우는 운명의 집 꾸미기
안종선 지음 / 중앙생활사 / 201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풍수 인테리어 운명을 바꾼다 [안종선 저 / 중앙경제평론사]
풍수지리는 잘 모르지만 풍수지리라고 하면 왠지 미신이라는 느낌도 들고 좋다는 풍수지리대로 하면 좋을 것 같은 느낌이 강한데 이 책 <풍수 인테리어 운명을 바꾼다>를 통해 풍수지리에 대해 접하고 그에 맞는 인테리어까지 하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우선 풍수지리는 지극히 자연적인 현상을 파악하는 것에서 발전한 자연과학이라고 한다.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온갖 자연현상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 지금의 집이 과거 동굴이나 움막에서 출발했듯이 풍수지리도 인간의 지능이 발달함에 따라 발전하고 있기에 인위적인 것이 아니라 지극히 자연적인 것이라는 이야기이다.
풍수지리란 한자 그대로 바람과 물, 땅 기운의 이치를 따진다는 뜻으로 자연의 조화를 이해한다는 말이다. 또한 풍이란 하늘의 기운을, 수는 땅의 이치를 뜻하기도 한다. 풍수는 한국이나 중국, 일본 같은 동양권에만 있을 것 같지만 저자는 그런 생각은 지나친 아집이라며 우리는 우리의 문화를 풍수하고 표현한 것이니 서양도 서양의 문화가 바로 그들의 풍수인 것이라고 말한다.
우리 조상들은 풍수지리를 크게 두 가지 이론으로 구분하였는데, 사람을 위한 풍수인 양택풍수와 죽은 사람의 안장지를 찾는 음택풍수이다. 살다보면 집은 어느 방향이 좋고, 침대를 배치할 때는 무덤 속 시체와 반대 방향으로, 집 근처에 흐르는 물을 어느 쪽에 두는 것이 좋다는 등의 말들을 흔히 접할 수 있는데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들이 아니었다.
풍수지리에서 다루는 여러 가지 기들 중에 천기와 지기, 인기와 물기는 풍수지리가 다루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우선 천기에 대해 말하면 하늘에서 일어나는 모든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며 태양과 같은 빛의 존재가 의미하는 것이나 크게 차이가 없었다. 즉 하늘이라는 것은 태양이 뜨는 곳이며 태양은 만물을 자라게 하는 원동력으로 천기는 명예를 의미하는 양기라는 말과 같은 의미를 가친 측면이 크므로 남성적인 기운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지기는 땅의 기운을 의미한다. 지기는 음기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음기는 여성, 재산, 성장과 발육에 작용하는데 지기를 받지 못하는 양택은 재물이 모이지 않으며 여자의 입지가 불안정하고 건강이 나빠진다고 본다. 그래서 양택의 밑바닥은 반드시 지면에 밀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기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형성되는 기운을 뜻한다. 올바른 인기는 사람의 감정을 순화시키고 삭막해지는 경쟁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인기가 올발라야 삶이 행복해진다. 마지막 물기는 물체에도 기가 있다는 말이다. 사람이 만든 건물들 뿐만 아니라 집 안의 모든 구조물들은 각각의 기를 가지고 있다. 음택과 주택은 어느 곳에 자리하고 있는가에 따라 물기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좋은 터전에 자리하고 있으면 좋은 기가 영향을 미칠 것이고, 나쁜 터에 자리하고 있으면 나쁜 기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물건들이 어떤 곳에, 어느 방향으로 배치되어 있는지에 따라 그 기운의 여파나 영향의 크기가 달라지기에 물건의 위치나 방향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풍수라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며 방위별로 운에 대해 뜻하는 의미, 기를 모으는 집, 집안의 운을 좌우하는 문의 방향, 좋은 집의 방위, 땅의 기울기 등에 대해 알려준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우리 집의 침실과 거실, 아이방, 공부방, 서재, 현관, 화장실 등 인테리어를 어떤 색과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꾸미는 것이 풍수에 알맞고 좋은 것인지, 그리고 피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 수납을 하는 방법, 색의 의미, 기운을 채워주는 그림 등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 각각의 요소별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루고 있기에 상당히 유익하게 보았다. 이사를 갈 때 혹은 집의 인테리어를 바꿀 때 꼭 참고해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