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7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 KOTRA 전 세계 주재원이 취재한 비즈니스 금맥
KOTRA 지음 / 알키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서평] 2017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KOTRA 저 / 알키]
저자 KOTRA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로 우리 기업이 해외시장을 개척해나가는 데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KOTRA의 주요 업무이다. 현지에 파견된 KOTRA의 주재원들은 최고의 조사인력으로서 국내에 소개된 바 없는 고급 정보들을 빠짐없이 수집한다. 그리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컨설팅을 해준다. 이 책을 집필하기 위해 세계에 흩어진 KOTRA 주재원들은 지구촌 곳곳에서 뜨고 있는 비즈니스 시장과 서비스는 물론, 새롭게 등장한 소비자들을 찾고, 국내에 아직까지 소개되지 않은 숨은 트렌드를 여러 가지 발굴했다. 수십 년간 해외 비즈니스의 트렌드를 관찰해온 KOTRA의 역량이 고스란히 담긴 이 책을 통해, 한국시장을 주도할 절호의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2015년, 2016년에 이어 내년 2017년 세계 트렌드를 만나 보았다. KOTRA는 전 세계 86개국에 126개의 무역관을 설치하고 수백 명의 주재원을 두어 현지 상황과 새로운 소식을 가장 빨리 파악하고 분석해서 우리 기업들에게 전달하는데, 이번 2017년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에는 향후 1년에서 3년 안에 우리나라에서 강력한 흐름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큰 12가지를 추려 담았다.
KOTRA가 선정한 2017년 트렌드는 편견을 뛰어넘은 먹거리, 이 땅을 떠나는 사람들, 일상에서 휴식을 찾다, 친환경 비즈니스, 특별한 놀이, 로봇, 나만의 특별한 휴가, 색다른 이색 식당, 새로운 가족 반려견, 나만을 위한 놀이, 믿음을 주는 구루 마케팅 등 크게 12개 주제로 분류하여 총 49개의 트렌드를 만날 수 있다.
이번에도 새롭고 흥미로운 이색적인 것들이 참 많았다. 몇가지 이야기하면 2013년부터 뷰티 및 건강 통합 플랫폼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흐리지아라는 스마트폰 앱이다. 흐리지아는 모바일을 통해 네일아트, 헤어미용, 메이크업, 마사지, 요가 등 고급 뷰티 및 건강 서비스를 주문받아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참 편리해보였다. GPS 기능으로 현재 해당 지역에서 제공 가능한 서비스 내역과 관리사를 검색하고 소비자가 관리사 전용 페이지에서 이력과 서비스 내용, 결과물 등을 직접보고 관리사를 선택할 수 있다. 그러면 관리사는 직접 방문하여 소비자의 요구 사항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결제는 모바일 시스템과 연동되어 있어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형식이다.
사실 방문 서비스는 청소, 가사 도우미 등 기존에도 이미 이용되고 있던 분야이긴 하지만 고급 소비층의 전유물이라 여겨졌던 뷰티 및 건강 분야의 방문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받을 수 있게 되면서 대중화되었기 때문에 흐리지아의 소비층이 확장될 수 있었다고 한다. 회사 점심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관리를 받기도 한다니 참 효율적으로 보인다. 이 서비스는 내가 원하는 관리사를 선택하고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관리를 받을 수 있다는 편리함은 평생을 관리하며 살고 있는 여성들을 비롯하여 쌓여있는 피로를 풀고 싶은 남성들까지, 많은 소비자들에게 만족을 안겨주는 서비스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짜릿한 스릴로 일탈하라에서 소개하는 것들도 너무 흥미로웠다. 해보고 싶은 것들이 많았는데 건물 꼭대기에서 아래까지 건물 외벽을 달리는 하우스 러닝 체험도 상당히 짜릿하고 스릴넘칠 것 같고 번지점핑과 유사하나 도심에서 98m 높이의 파크 인 호텔 꼭대기에서 뛰어내리면서 스카이다이빙 속도를 만낄할 수 있는 베이스 플라잉 체험, 산과 산을 잇는 1,600m 거리를 시속 130km로 달리는 플라잉 폭스 체험도 너무 해보고 싶다는 욕망이 샘솟았다.
그리고 예전부터 CSI를 즐겨 봤기 때문에 5시간 동안 CSI 직원이 되어 가상 범죄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CSI체험도 경험해 보고 싶었다. 그런데 개인적인 취향인데 극강체험으로 소개되는 불 위를 걷는 체험이나 생존 프로그램인 아웃도어 서바이벌 캠프는 좀 꺼려졌다. 이 모든 이색 체험은 요헨 슈바이처 사이트에서 접할 수 있는데 요헨 슈바이처 사이트는 현재 독일 내에서 체험할 수 있는 모든 이색 체험을 한데 모아 제공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단연 독보적이라고 한다. 독일에서 이색 체험을 하고자 한다면 요헨 슈바이처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이외에도 새롭고 기발한 것들, 독특하고 이색적인 것들을 많이 접할 수 있었는데 외국의 창의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들을 만나면서 보는내내 내년 2017년 우리나라는 무엇이 트렌드가 될 것인지 상상해보는 것도 재미있고 굉장히 즐거운 시간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