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셋값으로 도심 속 내 집 짓기 - 협소주택, 상가주택, 노후주택, 테마 하우스의 모든 것
SBS 좋은아침 ‘하우스’ 제작팀 엮음 / 청림출판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전셋값으로 도심 속 내 집 짓기 [SBS 좋은아침 '하우스'제작팀 저 / 청림출판]


요즘은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는 탓에 신혼 부부들은 물론 많은 사람들이 내 집 마련을 꿈꾸는 것이 현실이다. 계약 기간이 지나면 전셋값을 올려 줘야 하거나 이사를 가야만 하는 사람들의 바람은 딱 하나. 내 집 마련일 것이다. 그렇다고 집값이 조금 싸고 애들이 마음껏 뛰고 떠들며 놀아도 괜찮은, 마음 편한 외곽으로 나가는 것도 정작 직장이나 애들 학교 등의 문제로 그리 쉽게 결정을 내릴 수 없다. 이게 현재 대한민국에 사는 부모들의 안타까운 심정인데 이것을 조금은 해소해주는 좋은 책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20주년 된 대표적인 장수 프로그램 중 하나인 SBS 좋은아침 하우스에서 공개되었던 집들을 정리한 책으로 도심 속에서 나만의 특별한 집을 지은 사례들을 상세하고 자세히 보여준다. 기존에 있던 오래된 집을 허물고 새로이 자신만의 집을 건축하는데 정말 놀라웠다. 작게는 5평에서 9평 정도인 정말 좁은 자투리 공간을 현실적으로 가능한 선에서 기발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들로 거주자들마다 지닌 조건에 따라 살기 좋은 멋진 집들을 만들어 냈다.


좁고 허름한 집들이 깔끔하고 멋지게 변신했는데, 좁은 공간으로 보다 다양한 공간을 활용하기 위해 3층으로 지었지만 70대 어머니를 위해 주방과 어머니의 방, 거실은 1층과 2층으로 구성하였고, 좁고 비정형인 집이지만 아직 어린 아이들과 연로하신 부모님을 위해 집 안에 엘리베이터까지 설치한 집 등 놀랍고 인상적인 집들이 많았다. 책장을 넘기면 넘길수록 생각지 못하고 무심코 지날수도 있는 자투리땅들이 이렇게 멋지게 변할 수 있다는 것에 감탄이 끊이지 않았다.


총 47개의 집들을 만날 수 있는데 스토리를 시작으로 각각의 건물 모습과 방과 거실, 주방 등 인테리어를 보여주는 다양한 사진들이 가득하고, 집들의 구조와 특징을 보여주는 측면도, 애청자들의 Q&A와 공간을 개조하는 방법, 공간을 활용한 최신 인테리어 레시피, 그리고 이제 이 멋진 집들의 집주인이 된 이들의 조언들, 집들마다 위치나 면적, 건축비, 조명, 재료 등과 같은 하우스 정보 등 깨알 팁과 다양한 정보들이 담겨 있어 개인적으로 나를 비롯하여 내 집 마련을 꿈꾸는 많은 이들이 큰 희망과 용기를 얻고, 내 집을 마련하기 위해 현실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당히 유익하고 좋은 책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