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센셜 ㅣ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 6
피터 드러커 외 지음, 윤원섭 외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하버드 머스트 리드 에센셜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토마스 데이븐포트, 피터 드러커, 다니엘 골먼, 로버트 S. 캐플란, 존 코터 외 / 매경출판]
드디어 세계를 뒤흔든 경영 이론을 모아 놓은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가 완성되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는 1922년 창간한 이후 세계를 뒤흔드는 경영이론의 데뷔 무대 역할을 하는 전문 경영월간지이다.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는 그중에서도 꼭 읽어야 할 대가들의 글을 주제별로 10개씩 엄선해 펴낸 컬렉션으로 지난번에 출간된 <개인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자기경영>, <조직의 성과를 이끌어내는 리더십>, <경쟁력 있는 조직을 만드는 변화관리>, <조직의 능력을 끌어올리는 인적자원관리>에 이어 <차별화로 핵심역량을 높이는 경영전략>와 함께 <에센셜>이 출간되었다.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는 자기경영과 리더십, 조직 관리, 경영전략에 대해서 최고 경영자들의 저술 10편씩을 모아 놓았는데 마지막 책인 <에센셜>은 앞의 5권 내용들 중 핵심 내용만을 선별해서 담은 책이다. 클레이튼 크리스텐슨과 마이클 오버도프, 토마스 데이븐포트, 피터 드러커, 다니엘 골만, 로버트 캐플란과 데이비드 노튼, 로사베스 모스 캔터, 존 코터, 테오도르 레빗, 마이클 포터, C.K. 프라할라드와 게리 하멜 등 세계 석학들의 생각을 접할 수 있다.
대부분의 대기업은 두둑한 자본과 유능한 인재를 자랑하면서 모험적인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도 낡은 조직 구조를 고수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병폐를 마기 위해서는 기업의 경영자가 스스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봐야 한다. 혁신에 적합한 팀과 조직 구조를 선택하고 여기에 적절한 자원, 프로세스, 가치를 결합한다면 혁신의 성공률을 한층 높일 수 있다.
1. "우리 조직은 이번 혀신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적절한 자원을 갖고 있는가?" - 평상시에 사업을 뒷받침하는 자원들, 예를 들어 인력, 기술, 상품 디자인, 브랜드, 소비자 및 공급자와의 관계 등이 모험적인 프로젝트에 적합하지 않을 때가 많다.
2. "우리 조직은 혁신에 적합한 프로세스를 갖고 있는가?" - 기존 사업에 사용되던 프로세스, 예를 들면 의사결정 방식, 업무 조율 패턴 등은 모험적 프로젝트의 목적 달성을 방해할 수도 있다.
3. "우리 조직은 혁신에 적합한 가치를 갖고 있는가?" - 당신이라면 모험적인 프로젝트의 추친 여부를 어떻게 결정할 것인지 한번 생각해보라. 예를 들어 모험적인 프로젝트의 예상 마진율이 기존 사업의 마진율보다 더 낮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는가?
4. "어떤 팀과 구조가 혁신 달성에 가장 큰 도움이 될까?" - 당신은 기존의 조직 내부에 프로젝트 팀을 꾸릴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조직을 분리신설 할 것인가?
* 분석기반 경쟁 기업이 되기 위해서 *
1. 위에서부터 분석을 강조하라 - 문화, 프로세스, 요령의 차원에서 직원들에게 일어날 상당한 변화들을 시인하고 공개적으로 옹호하라. 그리고 경영자인 당신부터 분석에 중점을 두고 조직을 이끌 준비를 하라. 당신은 다양한 계량적 분석 방법들의 토대인 이론을 이해하고 그 방법들의 한계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2. 단일한 분석 체계를 개발하라 - 모든 데이터 수집 활동과 분석 활동은 한 명의 공통된 지휘자 밑에서 공통된 기술과 프로그램을 통해 이뤄지게 하라. 당신은 데이터의 공유를 유도하고, 되도록이면 보고 형식, 정의 방식, 기준을 통일하라.
3. 분석의 초점을 하나로 집중시켜라 - 당신의 핵심 경쟁 전략에 가장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분석 프로젝트에 자원을 투자하라.
4. 분석 문화를 창안하라 - 계량적인 증거를 측정하고, 시험하고, 평가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기업 전체에 주입하라. 기본적인 결정도 정확한 사실에 근거하여 내릴 것을 직원들에게 권장하라. 메트릭스를 응용하여 업무 성과를 평가하고 보상하라.
5. 올바른 사람을 고용하라 - 최고의 계량적 분석력을 갖춘 분석가를 찾아 고용하라.
6. 올바른 기술을 사용하라 - 고객 관계 관리나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과 같은 기술에 자원을 투자할 준비를 하라. 데이터를 표준 형식으로 기록하고, 통합하며, 자료저장소에 저장하고,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라. 유의미한 분석을 수행하기에 충분한 양이 채워질 때까지 수년이 걸린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 멋진 삶을 영위하기 위해 스스로에게 던져야 할 질문들 *
1.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 - 당신의 강점을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피드백 분석을 이용하라.
2. 나는 어떻게 일하나? - 당신이 가장 좋은 성과를 내는 일하기 방식은 무엇인가?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은 읽는 방식인가? 듣는 방식인가? 좋은 성과를 내는 방식은 협업하는 것인가? 홀로 일하는 것인가? 최고의 성과를 창출할 때는 스스로 결정을 내릴 때인가? 아니면 다른 사람들에게 중요한 문제에 대해 조언을 해 줄 때인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는 곳은 적당한 스트레스가 있는 환경인가? 아니면 예측 가능한 안정된 환경인가?
3. 나의 가치는 무엇인가? - 당신의 윤리는 무엇인가? 가치 있고 윤리적인 삶을 살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이 속한 조직의 윤리가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는가?
4. 나는 어디에 속해 있나? - 당신의 강점, 선호 근무 스타일,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본다.
5. 내가 무엇에 기여할 수 있나? - 오늘날 당신은 선택권이 있다. 조직의 실적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황이 요구하는 게 무엇인지 자문해본다. 당신의 강점, 근무 스타일, 가치에 기반해 조직에 어떻게 최대한 기여할 수 있겠는가?
세계적인 경영 구루들의 칼럼들 속에서 주옥같은 칼럼들만 가려 뽑아 다룬 <에센셜>을 마지막으로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가 총 6권으로 완성된 것이다. 세계적인 경영학 대가들이 전하는 따끔한 조언과 냉철한 충고를 들으며 마치 귀에 쏙쏙 들어오는 훌륭한 강의를 듣는 느낌이었는데 마지막이라니 아쉬운 마음까지 든다. 각 주제와 관련된 흥미진진한 여러가지 사례들을 접하며 리더십과 혁신에 대해 배우고 자기를 경영하며 경영 전략을 높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유익한 핵심 내용들이 정리된 책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