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의 재구성 - 하버드대 심리학자가 과학적 연구 결과로 풀어낸 셜록 홈스식 문제해결 사고법
마리아 코니코바 지음, 박인균 옮김 / 청림출판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서평] 생각의 재구성 [마리아 코니코바 저 / 박인균 역 / 청림출판]
심리학 분야 저술가인 저자는 셜록 홈스의 다양한 흥미로운 사건들과 해결 과정에 심리학 데이터를 접목시켜 셜록 홈스의 문제해결 사고과정을 분석한다. 홈스의 방법론을 바탕으로 평소 보는 것과 관찰하는 것의 차이점을 말하며 일상에서의 다양한 여러가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안목, 관찰력, 의식적인 사고력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홈스의 사건들을 간략하게 이야기하며, 그에 따른 홈스식 사고와 왓슨식 사고들을 빗대어 이야기한다. 저자의 개인적인 생각들을 더해 설명하며 홈스와 왓슨의 심리를 파악하고 그의 행동을 분석하여 알려준다. ![](http://static.se2.naver.com/static/full/20130612/emoticon/1_05.gif)
가상인물인데도 불구하고 매력적이고 이상적인 모델로 실존인물과 같은 큰 사랑을 받고 있는 탐정 셜록 홈스에게 주어진 여러가지 사건들을 보여주며, 그 사건들을 해결하는 방법론, 그의 전반적인 사고방식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홈스처럼 항상 과학적으로 생각하고, 항상 주위를 집중하고 분석하고 관찰하고 가설을 세우고 추론을 하는 것이 정신적으로 상당히 번거롭기는 하더라도 이런 사고방식을 따라한다면 일상에서의 상황들, 문제들에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처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홈스처럼 사고하고 행동하기 위해서 필요한 두가지는 의식적 참여, 주의력, 현장성이 핵심이라는 관점에서 의식적 사고가 중요하고, 능동적 참여와 욕구가 핵심이라는 관점에서 동기가 추가로 필요하다. ![](http://static.se2.naver.com/static/full/20130612/emoticon/1_03.gif)
홈스의 뛰어난 특징 중 하나인 관찰력. 아주 사소한 것조차 그냥 지나치지 않고 관찰하고 기억에 담아두는 홈스의 방법에는 의식적으로 사고해서 현명하게 선별하는 태도이다. 선별적인 태도를 유지하면 집중을 하고 제한된 주의력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법을 익힐 수 있다고 한다. 이 행동을 습관화하려면 작은 것부터, 통제 가능한 것부터, 집중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극단적인 상황에서도 객관성을 유지하는 홈스처럼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파악할 때 객관적 사실과 주관적 해석을 분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포괄적으로 사고하여야 하는데, 포괄적으로 사고하면 감각들이 감정과 경정을 조종하지 못하고, 목표와 객관성을 잃지 않고 적극적으로 감각을 통해 도움을 얻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몰두하는 것의 중요성을 말하는데, 몰입을 하면 일의 능률도 오르고 큰 행복과 즐거움을 느끼는 상태가 되기때문에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한다. 자칫 중요한 것을 놓치고 지나가고, 실수를 하는 것을 줄일 수 있기에 몰입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http://static.se2.naver.com/static/full/20130612/emoticon/1_02.gif)
이 외에 홈스를 여러 방면에서 파악하고 분석하여, 홈스의 문제해결에 유익한 장점들을 실천하고 개발하는 방법들을 이야기해준다. 똑같은 상황에 똑같은 것을 보고도 서로 다른 생각을 하고 서로 다른 것을 추측하고 예측하고는 한다. 그래서 문제가 더 커지고 상황이 악화되는 경우도 많다. 그렇다면 어떻게 관찰하고 사고하고 상상해야 보다 확실하고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는 것일까? 의시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에 대해 세기의 명탐정 셜록 홈스의 사고능력을 통해 자세히 분석하고 설명해주기 때문에 흥미롭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시간나면 오랜만에 셜록 홈스 시리즈를 다시 읽어봐야겠다. 이 책을 읽고 홈스를 파악하고 나니 왠지 상황들이 더 쉽게 이해되고 훨씬 더 재미있게 빠져들것 같다. ![](http://static.se2.naver.com/static/full/20130612/emoticon/1_10.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