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 속도 탐욕 - 당신은 새로운 혁신 세 가지를 갖고 있는가
비제이 바이테스워런 지음, 안진환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서평] 필요 속도 탐욕 [비제이 바이테스워런 저 / 안진환 역 / 한국경제신문사]

 

이코노미스트 대표 베테랑 기자이자 혁신 컨퍼런스 의장인 혁신전문가 비제이 바이테스워런은 빠르게 돌아가는 현재, 경쟁사회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승자의 법칙'을 알려주는데, 성공의 조건이라 말하는 필요, 속도, 탐욕의 세가지 요소에 대해 말한다. 성공하기 위해 위기를 해결할 방법으로 변화와 혁신이 필요한 이유와 빠른 변화에 발 맞춰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혁신적인 속도, 성공을 욕망하는 의지로 인해 지속할 수 있는 현상과 더 뛰어나고 빠르게 성공할 수 있는 파괴적 혁신 12계명을 알려준다. 성공한 다양한 사람들의 적절한 사례와 그들에게 잠재된 재능들, 그들의 선택과 사고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변화하는 글로벌 경제 질서에서 꼭 필요한 새로운 규칙이라며 [파괴적 혁신 12계명]을 제시하는데, 이 12계명을 몸소 실천하면 성공을 할 수 있다고 한다.

 

[파괴적 혁신 12계명]
1. 혁신은 제로섬 게임이 아니다
2. 현지 상황에 맞게 구상하고 글로벌하게 실행하라
3. 회복력을 통해 위험 요소를 보상으로 변환하라
4. 문을 열어젖히고 "유레카!"를 외쳐라
5. 새로운 리듬에 맞춰 춤추는 공룡이 돼라
6. 현명한 절약이 화려한 소비를 누를 것이다
7. 처음에 성공하지 못했다면 실패하고 또 실패하라
8. 아버지의 조언은 잊어라
9. 모든 과정을 철저히 관리하라
10. 침체에서 회생으로 가는 비결은 혁신이다
11. 목적을 수익과 동등한 위치에 둬라
12. 배우는 방법을 꾸준히 재학습하라

 

전세계가 빠르게 변화하는 요즘 그 속도에 맞춰 기업을 성장시키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낡은 습관과 관념을 바꿔야한다. 지나온 과거를 돌이켜보면 그당시 새롭고 신선하여 이보다 더 나아질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영원히 지속될 것 같던 여러 새로운 문화들이 시대가 흘러 크게 바뀌어 또다른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버리는 변곡점들이 존재한다. 예를 들면 어릴적 연락하는 휴대용 기기로 삐삐에서 PCS, 핸드폰, 스마트폰으로 발전한 것처럼, 집에 있던 큰 컴퓨터를 지금은 노트북, 아이패드, 갤럭시탭 등으로 휴대하며 세계적으로 먼 곳까지 편하게 주고받으며 인터넷을 할 수 있다. 이처럼 기존 시장을 파괴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파괴적 혁신에 대해 저자는 현재를 어떻게 변화할지 모를 미래에 대한 역사의 변곡점으로 인식하여 탈산업혁명의 출발점에 혁신이라는 급격한 진화방식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대기업이 무시했던 신생기업들에게 먹히는 일들, 후진국들의 빠른 경제적 발전으로 현재 여러 신흥강국들이 떠올라 전례없는 인구적, 환경적, 경제적 위기들 등 다양한 문제들이 제기되는데, 현재는 세계가 하나로 이루어질 수 있는 인터넷이 존재하기에 글로벌 신경체계가 이미 구축되어 있어 혁신을 통해 이런 다양한 문제들을 해쳐나갈 수 있는 지구의 면역체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실패하고 실패하고 실패하더라도 성공을 향한 강한 의지가 있으면 승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신흥강국들이 떠오른다 해서 선진국들은 경계해야 할 상황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새로운 기회라고 생각해야 한다. 위기들을 평소 많이 알려져있는 방법들이 아니라 다른 시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들, 또한 동기부여와 창조적 에너지가 될 수 있는 탐욕은 나쁜 것이 아니라 성공에 꼭 필요한 요소라고 탐욕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기업, 정부, 환경에 대한 경제 경영분야에 대해 과거부터 현재, 미래까지 이야기 하며 혁신에 대한 주제로 기존과 다른 시각으로 새로이 알게된 여러 사례들과 글로벌 경쟁사회를 살아가는데 꼭 필요하고 알아야할 유익한 내용들을 담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