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린 인 Lean In - 200만이 열광한 TED강연! 페이스북 성공 아이콘의 특별한 조언
셰릴 샌드버그 지음, 안기순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5월
평점 :
품절
[서평] 린인 [셰릴 샌드버그 저 / 안기순 역 / 와이즈베리]
이 책은 지금의 구글과 페이스북의 중역으로 회사의 성장에 큰 한몫을 한 실리콘밸리의 아이콘이며, 페이스북 최고운영자이며, 월트 디즈니 컴퍼니, 위민 포 위민 인터내셔널, 브이데이, 원, 린인의 이사회 이사이자 의장으로 활약하고 있으며, <타임>지에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올랐고, <포브스>에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2위에 오른 셰릴 샌드버그가 자신이 여성이자 한 가정의 안주인 엄마라는 입장으로 사회생활을 하는데에 느꼈고 여자라서 불리했던 일들, 불편했던 경험들과 그에 따른 다양한 조언들을 전해주고 있다. 
여성들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겪는 사건과 사고들, 여러가지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과 더불어 사생활까지 잘 조화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조언해준다. 예전에 비하면 엄청 놀라운 상황으로 분명 요즘의 대학 진학률을 보면 남성에 비해 여성의 진학률이 50%를 넘는 비율이라고 하는데도 불구하고, 정작 사회 생활에 뛰어들고 경력이 쌓여 임원의 위치를 보면 여성의 비율은 1~2%에 불과한다고 한다. 젊은 시절, 남성이나 여성이나 똑같이 자신들만의 꿈을 가지고 발전하고 성장하여 꿈을 향해 사회에 뛰어들지만, 정작 사회에서의 여성의 입장은 아쉽게도 알게 모르게 불평등한 일들이 있으며, 남성과 여성의 사회 문화의 차이점과 서로 다른 입장과 가정에서의 상황 등 여러가지 여건에 의해 여성의 자리가 점차 줄어드는 일이 많다. 
자녀양육을 위해 배우자가 일을 그만 두기를 원하는 남자가 46%이며, 그에 반면 남편의 경력에 변화가 있어야한다고 생각하는 여성은 5%뿐인 통계를 보면 확실히 여성의 사회생활에 가장 큰 걸림돌은 결혼에 이어진 출산과 육아인데 이 부분이 시대는 바뀌었지만, 예부터 이어져오는 사회생활의 고정관념에 의한 남녀간의 편견과 고정관념은 시대가 바뀌었어도 크게 바뀌지 않은 부분이라고 볼 수 있어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이다.
현실적으로 가정이 있고, 아이가 있는 직장여성은 회사에서 무엇인가를 권하면, 성공을 위해 무작정 달려들기보다는 집안의 아이들과 상황을 생각하고 결정하기에 용기를 내고 뛰어들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사회에서 이런 저런 경험을 했던 저자 셰릴 샌드버그는 졸업 후 사회에서 여성이기에 해야하는 희생들에 대해 야기하고, 자신의 입장을 인정하고, 당당하게 요구하고, 평등에 대해 이야기 한다. 이것들을 변화하고 조화롭게 만들기 위해 나부터가 인정하고, 도전하고, 작은 용기를 내어 점차 변화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조금씩 여성들의 입지을 굳히면 세월이 흘러 우리들의 딸아이들은 자신의 꿈을 펼치는데 보다 나은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것이다. 
이 책을 처음 접할 때에 이 책의 저자가 TED강연에서 여성과 일, 리더십에 관한 강연으로 뜨거운 호응을 얻어 여성 리더로서 전 세계적으로 이름을 널리 알린 아이콘이라 그녀의 이야기가 많이 궁금하고 기대가 많이 된 책이었다. 확실히 그녀의 이야기는 여성으로서 사회생활을 하는 입장에서 공감되는 부분이 참 많았고, 분명 쉬운 일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미처 생각해본적 없던 일들을 개선하고 변화시켜 여성들의 입지를 넓히고, 남성과 여성들의 사회생활이 조화롭도록 여성들에게 힘을 주는 저자가 참 대단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꼭 여성들뿐만 아니라 훌륭한 리더를 꿈꾸는 남성들도 이 책이 전하는 내용들이 참 유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셰릴 샌드버그, 참 용기있는 여성이로군요! 멋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