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광진의 지키는 투자
김광진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서평] 김광진의 지키는 투자 [김광진 저 / 중앙북스]
PART1. 노래하는 투자자의 투자하는 기쁨
PART2. 지키는 투자, 기관투자가를 이기다
PART3. 지키는 투자, 주식시장의 기회를 잡다
이 책은 과거 가수생활을 했던 애널리스트, 펀드매니저 출신인 김광진이 자신의 펀드매니저 출신일 때의 경험과 깨달은바 등 자신의 주식 투자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과거 삼성증권을 거쳐 동부자산운용에서 투자전략본부장으로 재직하며 더클래식 진주 찾기 펀드로 수익률 1위의 성과를 내기도 했던 김광진은 현재는 개인투자자로 투자의 즐거움에 빠져 살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의 음악이야기와 증권업계에서 했던 투자경험을 살려 실패했던 경험과 성공했던 성공담, 저자의 주식투자의 철학, 고려할 점들 등 저자가 전하는 주식투자의 노하우를 접할 수 있다. ![](http://static.se2.naver.com/static/full/20130318/emoticon/1_02.gif)
기관을 이기기는 쉽지않은 개인이 주식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비밀은 무엇일까? 저자는 장기적인 투자 철학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라고 한다.
자신의 자산 규모에 알맞게 투자 기준을 세워 성급함과 조바심으로 넣었다 뺏다하는게 아니라, 장기전으로 바라보면 뛰어난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하며, 매력적이지만 낮은 밸루에이션 구간에 있는, 성장형 대비 저평가되어있는 상품을 잘 파악하고 선택하여 긍정적인 관점에서 큰그림을 보아야 한다. 미래를 예측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는 약한 존재로서 큰 손실을 줄일 수 있는 손절매하는 순간이나, 물타기의 기회, 나의 투자금액을 전체 큰 그림에서 손실보다 수익으로 그릴 수 있는 방법들, 안정적인 투자방법의 현실적인 충고들을 전해준다. ![](http://static.se2.naver.com/static/full/20130318/emoticon/1_03.gif)
1.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장기적으로 유지해야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
2.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한다면 가치주 투자부터 시작하길 추천한다.
3. 10개 종목 이상 분산투자한다.
4. 가치주가가 하락하면 물타기를 고려한다.
5. 성장주가 위기를 맞았다면 손절매를 고려한다.
6. 동일한 업종 내에서 업종 평균보다 현저히 저평가되어 있는 종목을 찾아본다.
7. 장기적으로 성과가 증명된 것은 저 PBR 스타일이다.
8. 어닝서프라이즈가 발표된 후 기존 추정치보다 애널리스트 추정치가 상향된 종목을 매수한다.
9. 매수하고 일정 기간 후에 포트폴리오를 반복적으로 재편하는 것이다.
10. 급락하면 당황하지 말고, 더 보수적인 자세로 매우 저평가된 종목을 찾는다.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한다는 말이 참 잘 맞아떨어지는 것이 주식투자의 선택아닌가 싶다. 내가 선택한 종목으로 인해 큰 수익을 보기도하고, 큰 손실을 보기도 한다. 주식으로 인해 큰 부를 얻은 사람과, 주식으로 인해 심하게는 극단적으로 목숨을 잃은 사람도 볼수 있다. 나의 주변에도 주식투자로 이익을 본 이와 손해를 본 이들이 있다. 주식은 중독성 강한 도박과도 같기에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정도로만 투자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하면 수익을 볼 수 있는 좋은 종목을 선택 할 수 있는 것인가. 어떻게 미래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을까. 최소한 투자를 시작하면 인내력을 가지고 꾸준히 경제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통찰력과 직관력을 갖추고 전문가의 조언을 귀 기울여야 한다. 이 책은 투자를 할때의 자세와 태도를 잘 알려주고, 주식초보자들에게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이야기로 깔끔하고 논리정연한 설명으로 가르쳐주기에 이해쉽고 투자의 매력에도 빠져드는 이야기들이었다. ![](http://static.se2.naver.com/static/full/20130318/emoticon/1_05.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