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지금 어디에 서 있는가 - 유시찬 신부의 인생공감
유시찬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서평] 나는 지금 어디에 서 있는가 [유시찬 저 / 한국경제신문사]
1막 나는 어디서 왔는가
2막 불안하지 않은 존재는 없다
3막 목적이 있는 삶이 행복하다
4막 나는 어디로 갈 것인가
이 책은 경쟁사회에서 스펙을 쌓기위해 바쁜 이들에게 또 다른, 마음과 영혼을 위한 스펙을 쌓도록 힐링의 메시지를 전해준다.
저자는 사는데 급급해서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 잊고 삶의 방향을 잃고 헤매는 이들에게,
청년들과 소통하는 신부님, 멘토를 넘어선 스승으로 알려진 유시찬 신부의 의미있는 삶을 위한 조언들을 담은 에세이이다.
솔직히 나는 딱히 믿고있는 종교가 있는 것도 아니고, 사는게 빡빡해서인지 유시찬 목사님을 이름만 알고만 있었지 그의 말씀을 접했던 적이 없었다.
단순히 좋은 말씀 전해주시는 목사님인가보다 했는데, 청년들의 멘토역할을 하신 이력을 보니 그의 이야기, 생각이 궁금해졌었다.![](http://static.se2.naver.com/static/full/20130318/emoticon/1_03.gif)
저자는 요즘 사람들은 지식과 몸에 대한 스펙보다 더 중요한 스펙쌓기를 잃어버리고 있다고 걱정스레 이야기한다.
자신이 성작자이자 교육자로 살면서 스스로 느끼고 깨달았던 것들, 청년들과 소통하며 느꼈던 것들을 이야기해주신다.
이 책의 각 구성마다 지식이 전부가 아닌, 인생을 위한 공부, 생명을 향한 공부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서로가 다투고 이기적이고 경쟁하기 바쁜 요즘, 사람들은 서로 어울려 살아야하는 존재임을 중요시 여기며 평정심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또, 비워두기의 미학에 대해 알려주고, 목적있는 삶이 행복하다며 목적을 가지라고 일러주며, 살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이야기한다.![](http://static.se2.naver.com/static/full/20130318/emoticon/1_05.gif)
아마 현대인들의 대다수가 학교 생활이나, 사회 생활을 하면서 항상 경쟁 속에서 아주 치열하게 살고 있다고 본다.
그런 이들에게 진정한 나를 찾는 자아 발견을 도와주고, 나의 마음과 영혼을 위한 마음공부와 수행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준다.
천주교 사제가 쓴 글이라고 해도, 책 안에는 젊은 청춘들뿐만 아니라 모든이들에게 인생의 가이드를 위한 좋은 말씀들만 있을뿐 거부감드는 종교적 이야기는 없었다. 사실 인생은 탄생에서 삶을 살다 죽음에 이르는 것인데, 이것은 천주교, 기독교, 불교 등 그 어떤 종교를 믿던 안믿던간에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인생이다. 이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가 중요한데 그 메시지를 목사님의 좋은 이야기들로 전해들을 수 있어 마음에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http://static.se2.naver.com/static/full/20130318/emoticon/1_10.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