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회계 - 새는 돈 꽉 막아주는
사카구치 다카노리 지음, 박종민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서평] 새는 돈 꽉 막아주는 기적의 회계 [사카구치 다카노리 저 / 박종민 역 / 중앙북스]
-저자에 대해서
저자 사카구치 다카노리(坂口孝則)는 회사와 기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발로 뛰는 구매 및 물품 조달 전문가. 대학 졸업 후 제조회사에 취직해 물품 구매와 조달, 원가기획을 전문적으로 담당했다. 200곳이 넘는 회사와 거래를 하며 제품의 단가와 이익, 공급률, 할인율 등 회계 장부에 숨어 있는 허와 실을 따져 성공적인 구매를 이끈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다. 이 책은 지은이의 풍부한 현장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상품의 생산 원가 절감과 이익 창출을 달성하는 노하우를 전한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이익의 역설을 깨닫고 성공을 향해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주요 저서로 《조달과 구매의 기초》, 《돈이 벌리는 저가 상품의 비밀》 등이 있으며, 산업사회의 미래를 이끌 구매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1장매출 : 왜 소니는 막대한 매출을 올리고도 적자가 났을까?
2장이익 : 왜 파나소닉은 1만 개면 충분할 반도체를 100만 개나 살까?
3장재고 : 왜 24시 편의점 도시락은 대량 폐기해야 이익을 낼까?
4장회전 : 유니클로, 박리다매의 성공신화
5장시간 : 어떻게 맥도날드는 ‘적자형 상품’인 어린이 세트로 이익을 극대화했을까?
6장특화 : 절대적 우위성을 포기해야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발상의 전환
이 책은 회계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 설명하고 있다. 내 재산을 운영하는 최고의 수단, 회계를 잘하는 방법들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저자의 나라 일본 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는 일본기업들의 실제 다양한 사례들을 여신이 등장하는 스토리텔링형식으로 이해하기 쉽게 회계에 대해 설명하고 접근하고 있다. 성공에 숨어있는 회계의 비밀은 무엇인지를 다루는데,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들로 작은 것에도 신중을 기하고, 매출과 이익의 차이를 확실히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서 이익을 창출하는 기업들에서, 흑자에서 적자를 내는 기업들에 이르기까지 그에 숨겨진 테크닉들을 꼼꼼하게 다루고 있다.
기업들의 회계의 숨은 속내를 꼼꼼히 들여다보고, 고정비와 변동비에 대해서, 마딱뜨린 문제와 이윤의 변화에 대해 평소 쉽게 접하지 않았고,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기업들의 회계 사정을 알수 있다. 많이 만들수록 가격이 낮아지고, 더 많이 판매할수록 더 많은 이윤을 만든다. 하지만 이런 안이한 생각을 가지고 무조건적인 가격인하는 좋지않은 결과를 만들어내기 일쑤이다. 또한 매출을 많이 올려도 적자를 낼 수도, 이익률이 낮은 흑자 상품이 엄청난 적자를 내는 신기한 현상들도 보여준다. 또한 시장환경 조건에 따라 기업들의 방향, 원리와 구조에 대해, 살아남기 위해 추구해야만하는 노하우들, 시대에 따라 값어치가 달라지는 돈을 관리하는 방법들을 더 많은 이익을 내도록 도와주는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다.
이 책은 여신의 가르침으로 기업에서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개인적인 생활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좋은 회계 방법들을 알려준다.
과연 이익을 창출하는 노하우라. 흥미롭고 진지한 마음으로 접했다. 사업계획은 없지만 돈 관리라는 것은 안으로든 밖으로든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읽으면서 기업과 고객들의 돈의 흐름, 과정들이 설명과 그림까지 더해져있고, 절리가 매우 잘 되어있어 이해하기 쉽고, 매 파트마다 우리가 알아야 할 중요한 것들을 요점 정리해주기 때문에 회계에 대해 각자 자신만의 계획을 세우고 방향을 잡는데 좋은 방법을 제시해주는 좋은 책이라 생각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