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워드의 선물 - 인생의 전환점에서 만난 필생의 가르침
에릭 시노웨이 & 메릴 미도우 지음, 김명철.유지연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3월
평점 :
[서평] 하워드의 선물 [에릭 시노웨이, 메릴 미도우 저 / 김명철, 유지연 역 / 위즈덤하우스]
이 책은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살아있는 전설로 불리는 하워드 스티븐슨 교수와 그의 애제자 에릭 시노웨이의 의미있는 대화들로 독자들에게 후회없는 인생을 사는 12가지의 지혜를 선물해준다. 심장마비로 쓰러졌다가 죽음의 문턱 앞에서 기적적으로 살아나 제2의 삶을 살아가는 하워드 교수와 에릭의 대화는 인생에서 느끼는 일들을 주제로 인생의 선배와 후배의 대화이기도 하고, 스승과 제자의 대화이기도 하고, 나이를 불문한 친구와의 대화이기도 하다. 이 대화는 인생의 성공과 실패,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는 방법, 올바른 선택을 하는 법, 조직문화의 중요성 등 인생 경영에 필요한 노하우들을 다루며 그에 대한 현명하고 올바른 방법들을 전수해준다.
하워드와 에릭의 대화에는 주변 사람들의 고민들을 주제로 고민을 해결하는 지혜들, 인생의 노하우들을 얘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인생에서 전환점을 맞는 시기, 그 시기에 대처하는 방향, 용기를 낼 수 있는 선택, 롤모델의 영향, 나의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 균형잡기 등 마음가짐에 따라 달라지는 인생의 지혜들을 접할 수 있는 책이다. 인생을 살면서, 사회 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공감가는 주제들이라 이야기들이 생동감있고,
재미있게, 많은 것을 깨달으면서 가독성있게 읽을 수 있었다. 누구나 인생은 두번이 아닌 한번뿐이기에 여러 실수도, 실패도 할 수 있다.
나에게 맞는 길이 다른 이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는 것이고, 인생에는 누군가가 정확하다고 말하는 답이 있을 수 없다.
롤모델의 인생을 그대로 따라 살아도 나는 그가 되지 않는다. 롤모델은 참고인일뿐.
부자보다, 유명인보다, 명예보다는 폭넓은 개인적 유산을 남길 수 있는 후회없는 삶을 사는 사람이 되기를.
하워드의 실제적인 소중한 조언, 지혜들이 많이 담겨있어서 하워드의 이야기를 듣고, 대화를 나누는 에릭이 부럽기도 했고, 감사하기도 했다.
하워드는 에릭에게 스승님, 아버지, 친구, 정신적 지주 등.. 큰 의미를 지닌 인물인데, 에릭은 하워드와의 이야기를 책에 담아 여러 사람들에게 하워드의 지혜를 간직하고, 널리 알리고싶었다. 요다를 닮은 하워드 교수의 말씀은 살면서 중요한 결정들을 내려야하는 순간, 인생의 전환점을 대하는 방법들을 따뜻하고 진심이 묻어나는 대화들로 지혜를 일깨워주기에 하워드의 말씀을 전하고, 간직하고 싶었던 에릭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었다.
하워드교수와 에릭의 대화들은 자신의 인생의 방향을 정하는데 하나같이 큰 지혜가 되는 주옥같이 감사한 선물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