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중톈, 사람을 말하다 - 인생의 지혜를 담은 고전 강의
이중텐 지음, 심규호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서평] 이중톈 사람을 말하다 [이중톈 저 / 심규호 역 / 중앙북스]
1강 한 번도 살지 않은 내일이 불안한가
2강 배척할 것인가, 포용할 것인가
3강 죽기로 싸우면 이길 수 있는가
4강 약자라고 포기할 것인가
5강 자신의 모습을 잃어버리지 않았는가
6강 삶의 지혜는 성인들만의 것인가
이 책의 저자는 인생의 지혜를 담고 있는 고전 강의를 하고 있는 역사학자이자 인문학 분야의 석학인 이중톈이라는 사람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전과 철학을 좋아하는 나는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사람들에 대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나에게는 저자가 전하는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전쟁에 대해서도, 중국 철학자들 손자와 노자, 공자에 대해서도,
현재에 필요한 처세에 대해서도 모든 이야기들을 재미있게 잘 읽을 수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들이었다.
역사와 고전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그 시절의 사상들, 철학들을 저자의 견해를 통해 다양한 이해와 해석을 접할 수 있었다.
크게 6개의 주제에 따른 상황과 고전들과 인물들을 통해 세상의 이치와 중국의 성장을 알 수 있고, 지혜로움을 강의해 주고있다.
중국의 유가 경전인 주역과 중용, 노자, 손자병법, 선종에 대해서, 무위의 진실에 대해 파악하고, 중용에 대해 다루고,
시대적 상황들, 통찰력, 철학들을 이야기하며 독자들의 판단에 도움을 주는 질문들을 많이 던져준다.
정말 강의를 듣는 듯 중간중간 던져지는 질문들에 따라 한번씩 생각해보게되는 깊이 있는 내용들이라 할 수 있겠다.
고전을 풀어 해석해주며, 저자의 현대적인 견해를 덧붙여 설명해 주고 있기에 새로운 시각으로 새로운 해석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생각에 정답은 없고 생각의 끝은 없기에 나만의 생각으로 심오하게 사람의 깊이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남게 되었다.
현재 무궁무진한 발전으로 세계를 향하고 있는 13억 인구 중국의 오랜 세월의 역사를 통해 지혜의 깊이와 폭을 알 수 있었고,
세상의 이치와 사람을 이해하는 인생의 지혜를 알려주는 좋은 책이라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