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의 굿워크 전략 - 세상과 소비자의 마음을 얻고, 함께 성장하라!
필립 코틀러 외 지음, 김정혜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서평] 필립 코틀러의 굿워크 전략 [필립 코틀러 저 / 김정혜 역 / 와이즈베리]

 

이 책은 이익으로 가는 방향을 제시해주며, 여러 기업들의 마케팅 성공 사례들과 실패한 사례들을 예시로 들어 설명해주고 있다.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저자 필립 코틀러 교수는 이익을 내기 위한 기업들이 사회에 참여해야하는 여러가지 방향들을 제시해준다.

매년 많고 적게 이익을 내는 영리기업들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들에 대해, 기업들의 기부를 하거나, 후원을 하거나, 환경문제에 관여를 하거나,

공익 캠페인, 자원 봉사를 하는 등 기업들의 여러가지 마케팅 전략들을 보여주며 사회참여에 따른 기업의 성공 과정과 결과들을 이야기해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들의 사회 참여는 사실 당연한 것과 당연한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동시에 든다. 사회 참여는 기업들의 선택에 따른다. 하지만 사회참여를 하는 기업들은 알게 모르게 시민들의 기억속에 잠시라도 머물기 마련이다. 좋은 인상이든 나쁜 인상이든 기억에 남는다.

사람에게는 첫인상이 중요하듯이 사람들이 느끼는 기업 이미지는 기업의 매출에 아주 중요한 역활을 한다.

사람들에게 착한 기업, 좋은 기업, 깨끗한 기업, 정직한 기업 등 좋은 이미지를 주는 것이 사회 참여하는 이 전략에 성공한 기업이다.

사실 사람들의 인식과 입소문의 위대함이야말로 그 어떤 광고 효과보다 직접적인 효과를 가져다주는 최고의 마케팅 전략이 아닐 수 없다.

기업들이 선택할 수 있는 사회참여에 관련한 마케팅 전략은 아주 광범위한데 자신의 기업 이미지를 각인시켜줄 좋은 전략을 택해야 한다.

 

이 책에서는 사회적 책임을 6가지 전략적인 방법을을 제시해준다.

 

첫째 공익 캠페인 : 고객들 설득하여 회사가 지원하는 공익에 참여시킨다.

둘째 공익연계 마케팅 : 제품 판매와 소비자 행동을 토대로 공익에 기부한다.

셋째 기업의 사회 마케팅 : 행동 변화 캠페인을 지원한다.

넷째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 공익에 직접 기부한다.

다섯째 지역사회 자원봉사 : 직원들의 시간과 재능을 기부한다.

여섯째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 : 사회적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경영 프랙티스를 변화시킨다.

 

이제는 상품을 팔아 이익만을 추구하는 기업만으로는 안된다.

희망적인 메시지, 긍정적인 밝은 메시지를 소통하고 나눌수 있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윤리적 기업이 되어야만 한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은 어떤 물건을 구입할 때에 '1%기부'와 같이 작게라도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선호하기 마련이다.

좋은 일도 하고 구매 욕구도 충족시킬수 있는 두가지 만족감을 주는 좋은 마케팅 전략인 것이다.

이 책에서는 기업들의 어떤 방향의 사회 참여가 기업의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스타벅스, 코카콜라, 나이키 등

유명 기업들의 좋은 사례들을 많이 접할 수 있으며,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경스토리 또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고 유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