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이 묻고 노벨 경제학자가 답하다
한순구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서평] 대한민국이 묻고 노벨 경제학자가 답하다 [한순구 저 / 교보문고]
-저자에 대해서
저자 한순구는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 대학교에서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에릭 매스킨 교수와 드류 푸덴버그 교수로부터 게임이론을 지도받아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게임이론을 이용한 산업과 조직에 대한 분석, 법과 계약의 경제적 분석, 생물학과도 관련이 있는 진화론적 게임이론 등에 관심을 갖고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오랜 시간 경제에 대해 고민한 경제학자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경제의 발전을 꿈꾸는 교수로서,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세계적 석학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은 연구자로서, 동시에 우리나라의 경제를 걱정하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노벨 경제학자의 이론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는 연결자 역할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세계 석학의 눈으로 바라본 한국 경제가 떠안고 있는 문제점이나 당면한 현실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이를 해결할 방법을 설명한다.
저서로 일상의 여러 현상들을 경제학 개념으로 풀어놓은 《경제학 비타민》과 낯선 게임이론을 재미있게 설명한 《인생을 바꾸는 게임의 법칙》, 엉뚱한 질문으로 창의성의 싹을 틔우는 《창의적인 사람은 성공하기 어렵다?》가 있다.
Q&A 01 왜 사람들은 국민의 이익에 해를 끼치는 정치인에게 표를 던질까?
Q&A 02 정부가 굳은 약속과 거짓말 사이를 오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Q&A 03 건강보험 기금은 정말로 고갈될까?
Q&A 04 왜 나이 들수록 더 가난해지는 걸까?
Q&A 05 더 많은 지지층을 가진 후보가 선거에서 패배하는 이유는?
Q&A 06 청년 실업이 심각한데 어째서 기업은 사람이 없다고 할까?
Q&A 07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인질놀이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Q&A 08 국책사업은 정말로 국민의 진심을 반영한 것일까?
Q&A 09 과연 정부가 시장보다 낫다고 할 수 있을까?
Q&A 10 FTA는 과연 약일까, 독일까?
Q&A 11 팽팽하게 맞서는 남한과 북한, 누가 먼저 양보할 것인가?
Q&A 12 유럽의 재정위기는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
Q&A 13 어떻게 빈곤의 종말을 실현할 것인가?
Q&A 14 실업률과 인플레이션, 응급처치가 아닌 진짜 치료는 무엇일까?
Q&A 15 시장경제와 통제경제, 무엇이 더 효율적일까?
Q&A 16 어려운 국민을 돕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어디에 있나?
Q&A 17 왜 정부의 경기부양 정책은 실패했을까?
Q&A 18 경제발전과 환경보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방법은?
Q&A 19 왜 사람들은 변화를 외치면서도 두려워하는 걸까?
Q&A 20 기업 간, 국가 간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까?
Q&A 21 대한민국 경제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이 책은 살아가면서 가장 근본적인 이야기부터 현 경제현황과 세계 경제 질서에 대해, 흥미로운 주제들에 대해 질문에 대답하는 방식으로
우리들이 몰랐던 우리나라의 현상황인 사실들까지 정확하게 알고 파악할 수 있다. 경제학의 프레임으로 노벨경제학자들의 이론으로
한국 사회를 진단하고 한국 사회의 경제 문제점들을 짚어내는 책이다.
제 경영도서라고 해서 어려운 숫자나 용어들로 꽉찬 보고서 형식의 책이 아닌,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이해하기 쉬운 비유들과 대입으로
논리를 쉽게 풀어 설명해주며, 문답형식이라 기존의 경제서적들보다 어려움 없이 누구나 보다 쉽게 이해하며 경제에 다가갈 수 있다.
FTA자유무역에 대해, 청년실업문제에 대해, 환경문제, 빈부격차, 경제위기, 정책, 통일문제 등 21개의 다양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들 모두가 우
리들이 하나하나 깊이 생각해보고 고민해봐야 할 문제점들이다. 이 문제점들에 대한 대답들에서 공감하고 문제 해법을 찾을 수도 있다.
악순환은 더이상 반복되지 않게 하는 것이 최선이다. 한번의 경험으로 되풀이 되지 않도록..!
경제란 것이 어려워 깊은 관심을 가지진 않았지만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어느정도는 꼭 알아야하는 기분 상식들을 다루고 있고,
현재 우리나라 사회 경제 현실에 대해서도 인식할 수 있는 흥미로운 시간이 되었다.
이론을 대입하고 한번쯤은 접해봤을 법한 친근한 사례들을 곁들여 간간히 재미있게 느끼기도 하는 경제서이다.
무작정 경제도서가 지루하고 복잡하고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들 또한 친숙하고 이해쉽게 지금 우리나라 현경제 상황에 접근할 수 있어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