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노트 - 유머, 웃음, 행복이 있는
한메산 지음, 고훈 그림 / 지식여행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서평] 유머, 웃음, 행복이 있는 행복노트 [한메산 저 / 지식여행]
저자 한메산은 행복운동가. 유머칼럼니스트. 유머행복 블로그 ‘행복닥터 한메산의 유머파크’를 운영 중이며, 행복강연 및 저술활동을 하고 있다. 카툰작가, 동화 그림책 작가로도 활동 중이며, 현 한국유머센터 부원장이다. 청소년 상담지원센터에서 학생들과 학부모들과의 상담 등 행복한 세상만들기를 위한 활동과 모임에 나서고 있다. KBS뉴스, YTN뉴스, 스펀지, 대한민국1교시, 중소기업청, EBS 한영애의 문화 한 페이지, OBS 경인방송, 대한방송, 워싱턴미주방송, 아이콘TV,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신문, 서울신문, 국민일보, 파이낸셜뉴스, 중소기업신문, 한국재경신문, CNB뉴스, 시사저널, 아이뉴스24, 뉴시스, 영남일보, 서울경제, 헤럴드경제, 시사서울, 환경일보, 이데일리, 일간연예스포츠, 연합일보, 일요신문, 대한일보, 필름2.0, FASHIONBIZ, 아이러브캐릭터, CT뉴스, 월간 B&F, 미대입시, 디자인하우스, 코리아포스트, 스포츠코리아, 에코저널, 지하철신문 메트로 펀앤조이 연재 등 강연 및 언론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서로는『아루마루 모놀로그』『엽기한자』그림책『똥꼬하마』등이 있다.
제1장행복을 벌자!
제2장한 생각 돌리면
제3장마이 라이프
제4장 우울증과 웃음
제5장 긍정의 힘
제6장인생에 관한 소고
이 책은 저자 한메산의 아팠던 어린시절과 청년시절 등 저자의 에피소드 형식으로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부모에 대해, 노력에 대해, 아픔에 대해, 자살에 대해, 행복에 대해 저자의 생각들이 담겨있다.
그리 웃음이 나고, 유머스러운 책이라기보다는 저자의 일기형식의 이야기들이 모인듯 한 느낌. 물론 따뜻하고 좋은 이야기들도 많이 있었다.
저자 자신이 겪었던 경험담들과 함께 느꼈던 감정들을 잘 표현해주고, 그림들도 글의 내용에 맞춰 잘 어우러진다.
갈수록 내적 미의 가치보다는, 외모지상주의를 따지는 사회분위기에 대핸 이야기,
고정관념을 깨자며 파격과 혁신을 부르짖지만 고정관념보다 더 나은걸 제시해야만 하는 창의성의 어려움.
천재는 재능으로 될 수 있지만, 위인은 사랑과 불굴의 의지가 필요하다는 이야기,
자신의 이름을 하나더 갖자는 이야기, 부모의 진을 빼먹고 심장을 갉아먹는 가장 무서운 벌레라는 자식에 대하여,
구겨진 10만원 수표에 대한 이야기를 예를 들며 교육에 대해 전하는 이야기, 엽기한자에 대한 이야기,
우울증에 대한 저자의 생각들 등...
어릴적부터 일기는 빼먹어도 유머노트는 차곡차곡 채워갔다고 하며, 웃음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는 저자는
저자의 어릴적 이야기들을 통해 소소하면서 일상적인 이야기 속에 긍정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책의 제목을 보고 처음 기대가 너무 컸던 탓일까.
유머칼럼리스트라고 하여 개그콘서트같은 유머들을 상상했던지도 모르겠다.
그래서인지 생각보다 유머스럽고 웃음이 나는, 내가 생각했던 그런 즐거움을 주는 이야기의 책은 아니었기에 약간은 조금 아쉬웠다. ![](http://blogimgs.naver.net/smarteditor/20120724/emoticon/1_09.gif)
약간은 저자의 생각을 공감하지 못하는 부분도 간혹 있기는 했지만, 내용은 어렵지않고, 술술 잘 읽을수 있으며, 그림도 이쁘고,
잔잔하고 고요하게 저자의 이야기들로 행복에 대해 따뜻한 감동과 흐믓한 웃음을 주는 책임에는 분명하다. ![](http://blogimgs.naver.net/smarteditor/20120724/emoticon/1_05.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