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기분파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시험 1·2급 필기+실기 - 과목별 요약노트 수록+실기시험 수험요령 수록
에듀웨이 R&D 연구소 지음 / 에듀웨이(주)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2024 기분파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시험 1,2급 필기+실기 [에듀웨이 R&D 연구소 저 / 에듀웨이]


요즘은 사람들이 다양한 취미를 가지는 만큼 보트를 직접 운전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전에 TV에서 배우 최여진 씨가 보트를 몰았던 게 생각나기도 하고 요트 조종에 대해 궁금해서 이 책을 살펴보기로 했다. 보트를 운전하려면 다른 이동수단(승용차나 버스, 오토바이 등)과 마찬가지로 면허를 따야 하는데 바로 지금 다루고 있는 이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그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다. 


우선 이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에 대해 간략히 말하면 5마력 이상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을 하려는 사람을 위해 해양경찰청에서 발급하는 면허로, 흔히 '보트 면허'로 불리며 보트 외에도 5마력 이상 세일링요트(돛과 기관이 설치된 것), 수상오토바이, 고무보트, 스쿠터, 호버크래프트를 조종하려면 필수로 취득하여야 하는 면허를 일컫는다.




이 자격증은 일반조종면허 1급, 2급, 요트조종면허로 나뉘어 있는데, 먼저 자격대상에 대해 알아둬야 어떤 자격증을 취득할 것인지 정할 수 있다. 나이 제한이 있는데 1급은 18세 이상이어야 하고 나머지 두 개는 14세 이상이면 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응시 자격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 보면 일반조종 1급은 수상레저사업장의 종사자나 일반조종면허 시험대행기관의 시험관이어야 하고, 2급은 요트를 제외한 모터보트, 수상오토바이, 고무보트, 스쿠터, 호버크래프트 등의 동력수상레저기구를 조종하는 자(일반레저용)이며, 마지막 요트조종면허는 세일링 요트를 조종하는 자, 요트조종면허 시험대행기관이어야 한다. 자격요건을 보니 나와 같은 일반인이 단순 레저용으로 이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일반조종 2급에 도전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취미로 취득하는 사람들은 커트라인이 높은 1급 자격증보다는 커트라인이 낮은 2급을 많이 취득한다고들 한다. 




번에 살펴본 이 책은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시험 1급, 2급 자격증 수험서로 수상레저안전과 운항 및 운용, 동력수상레저기구장치, 동력수상레저기구 관련 법규, 과목별 요약노트, 실전모의고사, 부록으로 크게 7장으로 나누어 필기와 실기를 이 한 권에 함께 다루고 있다. 문제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이미지들을 수록하여 이해를 돕고 있으며, 난이도 및 출제율을 별표로 표시하였으며 틀리기 쉬운 문제들은 좀 더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느낌표로 표시해 놓았기에 중요한 문제들과 여러 번 살펴봐야 하는 문제들을 파악하기 수월하다.


실기시험은 필기시험 합격 후 시험장에서 바로 접수할 수 있지만, 당일에 바로 실기시험을 접수할 생각이 없는 사람들은 필기시험의 합격 후 1년까지 실기시험 접수가 가능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실기시험까지 합격했다고 바로 면허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조종면허를 받기 위해서는 해양경찰청장이 실시하는 수상안전교육 3시간을 꼭 수료해야 한다.


평소에 접해본 적 없는 요트 조종에 대한 자격증이라 많이 어려울 것 같았는데 이 책을 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분량도 적었고 흥미로워서 취득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더 늦기 전에 필기시험부터 이 책으로 공부해서 도전해볼까 싶다. 매년 2월 해양경찰청 수상레저종합정보 홈페이지에서 해당 연도 자격시험 시행일정을 공고하고 있으니 일정을 참고하고 이 시험에 관심있는 사람은 이 책으로 시험을 준비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