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기분파 나무의사 필기 Point Summary 심화 모의고사 625제 - <2023년 기출반영> 특별부록 : OX문제로 기출 체크하기 2024 기분파 시리즈
박범수.㈜에듀웨이 R&D 연구소 지음 / 에듀웨이(주)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2024 기분파 나무의사 필기 [박범수, 에듀웨이 R&D 연구소 저 / 에듀웨이]


나무의사라는 이 시험이 생소해서 무엇인가 보니 나무의사 자격시험은 산림보호법에 의거하여 생활권 수목 진료 및 치료의 전문성 확보를 통해 생활권 수목의 올바른 관리를 도모하기 위해 산림청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으로 생활권 수목의 진단을 하고자 하는 이는 반드시 이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수목의 진료 및 처방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미래의 유망 직종으로 꼽히고 있다고 하여 응시자격을 보니 조금 까다로운 것 같은데 다음과 같다.

수목진료 관련 학과의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한 자, 수목진료 관련 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 산림 및 농업 분야 특성화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수목진료 관련 직무분야에서 3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 산림기술사, 조경기술사, 산림기사-산업기사, 조경기사-산업기사, 식물보호기사-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자, 산림기능사 또는 조경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후 3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 수목보호 관련 민간자격을 취득한 자, 문화재수리기술자(식물보호 분야) 자격을 취득한 자, 수목치료기술자 자격증을 취득한 후 수목진료 관련 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 수목진료 관련 직무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이다.





나무의사 1차 필기 시험은 객관식 5지택일형으로 수목병리학, 수목해충학, 수목생리학, 산림토양학, 수목관리학 총 5과목이고 각 과목별로 25문항씩 총 125문항이 출제된다. 시험시간은 125분이고 각 과목 40점 이상, 전체 평균 60점 이상이면 필기시험은 합격이다. 그리고 2차 시험 수목피해 진단 및 처방은 논술형 및 단답형이고 수목 및 병충해의 분류, 약제처리와 외과수술 과목은 작업형으로 진행된다. 


이 책은 나무를 병들게 하고 죽이기까지 하는 주요 수목병과 해충은 한 눈에 볼 수 있게 깔끔한 분류표로 하여 전체 윤곽을 그릴 수 있게 하였고, 다소 지루할 수 있는 이론들 중 핵심사항만 정리했으며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부분은 형광펜 표시를 하여 꼭 공부해야 하는 부분의 가독성을 높였다. 그리고 아무래도 필기시험은 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은데 이 책은 반 이상이 과거 기출문제를 토대로 출제유형 및 출제빈도를 분석하여 실제 시험과 유사한 문제를 선별한 심화모의고사와 최근 기출문제를 통합 분석한 OX문제로 기출 문제를 분석하도록 구성되어 있어 정말 많은 문제들을 접할 수 있다. 


나무의사는 다소 생소한 자격증 시험인데 암기할 내용이 많은 것 같았다. 이 시험을 준비하는 이들은 공부할 때 에듀웨이 네이버 카페와 독자지원센터에서 시험 관련 정보도 얻고 공부하면서 궁금했던 부분도 해결하면서 함께 활용하면 합격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