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기분파 화물운송종사 필기 자격시험 - <최근 CBT 출제유형을 반영한 실전모의고사 수록+<합격 특별부록>:핵심이론빈출노트수록 2024 기분파 시리즈
에듀웨이 R&D 연구소 엮음 / 에듀웨이(주)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2024 기분파 화물운송종사 필기 [에듀웨이 R&D 연구소 저 / 에듀웨이]


화물운송종사자격시험이 무엇인가 궁금해서 보았더니 화물자동차 운수하업법에 의거 사업용(영업용) 화물자동차(용달, 개별, 일반화물) 운전자의 전문성 확보를 통해 운송서비스 개선, 안전운행 및 화물운송업의 건전한 육성을 도모하기 위해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이라고 한다. 즉 화물자동차를 운전하고자 하는 사람은 일반 운전면허증이 아니라 반드시 이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운전이 가능한 것이다. 


생소한 자격증이라 취득과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더니 이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자격은 우선 나이 만 20세 이상부터 가능하고 운전면허를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운전경력도 자가용은 2년 이상, 사업용은 1년 이상인 자에 한해서 이 시험을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이 자격이 되면 바로 자격증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라  운전적성 정밀검사를 해야 하는데 완전 예약제로 콜센터나 인터넷으로 예약하고, 해당일에 방분하여 검사를 받으면 된다. 


운전적성 정밀검사 항목은 속도예측, 정지거리예측, 거리지각, 주의전환, 주의폭, 변화탐지, 인지능력이다. 이 운전적성 정밀검사의 유효기간은 3년이며, 3년이 지나면 재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 운전적성 정밀검사를 먼저 마쳐야 시험을 접수하고 필기시험을 볼 수 있다. 필기시험은 크게 4장으로 교통 및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관련 법규는 25문항, 화물 취급 요령은 15문항, 안전운행은  25문항, 운송서비스는 15문항 총 80문항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문항당 1.25점으로 48점 이상 맞으면 필기시험 합격이고, 이 자격증은 실기시험이 없기 때문에 필기시험 합격자는 실기시험 대신 법정교육(8시간)을 반드시 수료해야만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이 책 에듀웨이의 슬림 날씬한 교재는 수험서인데도 불구하고  명칭처럼 두껍지 않고 얇아서 마음에 들었다. 최근 개정된 법령을 반영하여 기준이 되는 법령을 알아보기 쉽게 재구성하였고, 응시자격이나 원서접수 안내, 필기시험장, 접수요령, 수검요령 등 기초적인 부분까지 세세하게 신경써서 담고 있다. 또한 방대한 이론을 압축하여 핵심 내용만 깔끔하게 정리했는데 표나 그림으로 설명을 도와주고 있어 운전 경력이  좀 있는 사람이라면 수월하게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섹션별로 기출문제를 분류, 최근 기출문제를 분석, 출제기준에 따른 예상문제와 최신 CBT 복원문제를 수록,  모의고사 문제를 통해 수험생 스스로 최종 자가진단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마지막 부록으로는 시험직전 짜투리 시간에 한 번 더 보고 마무리를 정리하도록 핵심이론 빈출노트가 준비되어 있는데  이부분만 잘라서 시험장에 가볍게 가지고 가면 된다. 참고로 에듀웨이 카페도 있는데 공부하면서 모르는 부분이나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면 카페에 질문하면 각 시험별 책임편집위원님들이 최대한 빠르게 답변해준다고 하니 함께 활용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