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기분파 제과제빵기능사 필기 (통합) - 핵심이론요약과 기출문제로 구성한 초단기 합격 전략집+<특별부록>핵심요약 족집게 160선 수록 2024 기분파 시리즈
에듀웨이 R&D 연구소 엮음 / 에듀웨이(주)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2024 기분파 제과제빵기능사 필기 [에듀웨이 R&D 연구소 저 / 에듀웨이]


이번에 살펴본 책은 2024 기분파 제과제빵기능사 필기 수험서이다. 우선 제과제빵 분야에 대해 이야기하면 손작업을 위주로 하는 소규모 빵집이나 제과점부터 제빵 전문업체, 제과 생산업체, 대기업의 제과, 제빵 부서, 단체 급식소, 해외 유람선이나 해외 등 매우 다양하게 활동할 수 있는 분야로, 제과제빵기능사는 제과, 제빵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인 기술과 생산계획을 수립하여 생산과 판매, 위생 및 관련 업무를 실행한다. 


제과제빵 기능사 필기시험은 위생관리 및 안전관리, 재료과학, 생산관리 및 제과제빵기기, 제과이론, 제빵이론으로 총 5개의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미생물과 식품의 변질, 식중독, 감염병, 식품첨가물, 재료의 영양적 특성, 기기 및 도구, 과자의 반죽, 파운드 케이크, 스펀지 케이크, 롤 케이크, 애플파이, 쿠키 등 제품별 제과법과 계량, 믹싱, 발효, 굽기 등 제빵 순서, 제법 등을 공부해야 한다. 





이 책은 최근 15년간의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개정된 법령을 반영하여 새 출제기준에 맞춘 핵심이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섹션별 핵심이론 뒤에는 바로 기출문제를 풀어볼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또한 최근 기출문제를 토대로 상시대비 실전모의고사를 상세한 해설과 함께 수록하였다. 과목별로 출제율도 보여주는데 위생관리 및 안전관리는 약 25%, 재료과학은 약 30%, 생산관리 및 제과제빵기기는 약 5%, 제과이론(제과기능사)은 약 40%, 제빵이론(제빵기능사)은 약 40%이다. 이 부분 참고하고 전략을 잘 짜서 한 번에 합격하고 실기 준비를 하면 되겠다. 


개인적으로 빵순이라 그런지 자격증 수험서인데도 내용이 굉장히 흥미로웠다. 아무래도 제과이론과 제빵이론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는데 핵심이론 옆에 용어설명이나 해설을 해주는 부분에 있는 내용들, 이중 팬을 사용하는 이유, 파운드 케이크의 윗면이 터지는 이유, 과일 케이크에서 과일이 가라앉는 이유, 굽기의 방법 등 전문적으로 확실히 알 수 있도록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순간 제과제빵 자격증 한 번 준비해 볼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나같은 초보자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알찬 내용과 상세한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24년 제과제빵 기능사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이 책으로 공부하면 너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