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크리에이티브 프로그래머 - 프로그래밍에 창의성을 더하는 7가지 사고력
바우테르 흐루네벨트 지음, 차건회 옮김 / 한빛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서평] 크리에이티브 프로그래머 [바우테르 흐루네벨트 저 / 차건희 역 / 한빛미디어]
이번에는 창의성에 대한 책을 보았다. 세상은 천재라고 불리는 이들로 인해 변화했고 발전되어 왔다. 이들은 평범한 이들이 절대 생각하지 못한 기발한 아이디어를 떠올렸고 불가능이라 말하는 일들을 현실로 만들어 세상을 바꾸었다. 그래서 창의성은 타고나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책의 저자는 창의력 역시 키울 수 있다고 말하며 창의성과 통찰력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더 넓은 관점으로 확장시켜 주고자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데 돕고자 했다.
이 책은 총 9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 ‘창의성을 향한 여정’에서는 창의성이라는 단어의 기원과 의미, 창의성을 측정하는 방법 등을 논의하며 창의성을 향한 길잡이 역할을 하며, 2장, ‘기술 지식’부터 3장, ‘커뮤니케이션’, 4장, ‘제약 조건’, 5장, ‘비판적 사고’, 6장, ‘호기심’, 7장, ‘창의적 마인드셋’, 8장, ‘창의적 기법’까지는 각각 창의성과 관련된 핵심 주제를 제시하고 심도 있게 탐구하며, 마지막 9장, ‘창의성에 대한 마지막 생각’에서는 코딩의 맥락에서 창의성에 대한 마지막 정리로 앞에서 배운 내용을 일상 업무에 통합하는 게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생각할 거리를 제공하며 마무리한다.
이 책은 천재가 되는 방법이 아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방법과 창의성에 대한 통찰력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우선 자가 평가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도록 하였고, 이 책을 보는 누구나 창의적이 될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하는 창의적 프로그래머 마인드맵은 7가지 사고력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각각의 사고가 어떻게 작용하며 창의적인 생각을 만드는지 설명한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해당 내용을 요약해 놓았는데 앞의 내용을 전부 읽어 보았다면 후에는 요약 부분만 수시로 체크하면서 검토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다. 여기서 강조하는 내용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기발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업무의 문제 해결을 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창의적인 도구 상자 채우기, 예술가와 작가들의 도구 상자를 들여다 보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이 가장 인상적이었고 유익하고 흥미로웠다. 이 책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기반한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 엔지니어들 뿐만 아니라 창의성이란 무엇이고 과연 창의성 개발이 가능한 것인지,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고 어떤 마인드를 지녀야 하는지 궁금한 이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력이 필요한 이들에게도 참 유용할 내용을 담고 있었다. 창의적인 사고가 필요한 이들은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