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카큐 General - 인공지능이 선정한 우선순위 영단어
Mr. Sun 어학연구소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보카큐 General [Mr. Sun 어학연구소 저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요즘 챗 GPT가 혁명을 가져오면서 AI 인공지능이 사람을 대신하는 시대가 되었다. 편리하다면 편리하고 인간의 자리를 위협하고 범죄에도 활용될 수도 있기에 무섭다면 무서운 인공지능. 그런 인공지능이 선정한 우선순위 영단어 책이 출간되었다. 과연 인공지능이 선정한 단어는 무엇이 있을까?


이 시리즈는 초등 1,000개 단어, 중등 2,000개 단어, 고등 4,000개 단어, 토익 3,000개 단어로 총 1만 개의 단어를 담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1만 개 중 3,000개의 단어를 다루고 있다. 총 8주의 챕터로 나누어 있는데 한 주당 대략 350개 정도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각 주를 시작할 때마다 Weekly Planner가 준비되어 있어 영단어 암기 공부 계획을 세우고 진도 상황을 체크할 수 있다.





여러 개의 단어를 확실하게 잘 암기할 수 있는 암기 방법으로 아주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는데, '소리 내어 읽어보세요 - 의미를 맞혀보세요 - 정답을 확인해 보세요 - 예문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방법이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왼쪽 페이지에는 공부할 영단어와 발음이 한글로 적혀 있고, 한글 문장에 해당 영단어를 사용한 짧은 문장을 통해 해당 단어의 의미를 유추해서 파악하도록 한다. 여기까지가 소리 내어 읽어보세요, 의미를 맞혀보세요 단계이다. 그리고 오른쪽 페이지는 정답을 확인해 보세요와 예문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단계로 해당 단어의 뜻과 짧은 영어문장이나 숙어를 담고 있다. 이 부분에서 앞에서 한 번 공부했던 해당 단어의 뜻을 확실히 이해하고 암기할 수 있는 것이다.


한국인은 참 오래도 영어를 공부한다. 나 역시 학창시절에는 의무적으로 억지로라도 영어를 공부했고, 영단어는 깜지 써가며 무작정 외우기 바빴는데 시간이 지나 기억이 나는 단어들은 그리 많지 않았던 것 같다. 지금은 누가 시켜서는 아니고 필요해서 틈틈히 영어 공부를 하고 있는데, 항상 흥미가 생겼다 잃었다를 반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영어는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금방 잊으니 공부를 해도 시간 대비 효율이 가장 떨어지는 것이 아닐까 싶은 생각에 흥미를 잃던 참에 이 영단어 책을 만났다.


이 암기법을 살펴보니 단어를 외우는데 꽤 효율적이고 유용한 것 같다. 단어와 뜻만 달달 암기하는 공부법이 아니라 단어와 뜻 사이에 의미를 맞혀 보는 부분에서 두뇌를 한 번 더 사용하게 만든다. 여기 담겨있는 3천 개의 영단어를 공부하면서 이 암기법도 함께 익히는 것도 다른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고, 무엇보다 책이 부가적인 설명이 많은 것이 아니고 정말 딱 저렇게만 단어 암기에만 충실하게끔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도 너무 마음에 들었다. 단어는 이 한 권으로 먼저 공부하면서 학습법도 익혀야겠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