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의 주도권 수업 - 최고 버전의 나를 만드는 인생 로드맵
조 하트.마이클 크롬 지음, 이미숙 옮김 / 니들북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데일 카네기의 주도권 수업 [조 하트 & 마이클 크롬 저 / 이미숙 역 / 니들북]


오랫동안 자기계발, 처세술의 대가로 꼽히는 데일 카네기의 책은 언제 보아도 유익하고 흥미로워 언젠가부터 꾸준히 읽는 책 중 하나가 되었는데 이번에 주도권 수업이 출간되어 읽어보기로 했다. 그의 책은 인간관계론, 자기관리론, 성공대화론이 대표작인데 주도권 수업이라니 과연 어떤 내용일지 흥미가 갈 수 밖에 없었다. 


이 책은 크게 3개의 파트로 나누어 총 17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파트1, 거의 모든 문제는 나로부터 비롯된다'에서는 생각과 성공 마인드, 감정, 자신감, 변화, 후회와 스트레스, 회복 탄력성 등 생각과 감정의 주도권을 쥐는 법에 대해 살펴 보고, '파트2, 결정적인 순간에는 언제나 인간관계가 있다'에서는 관계 맺기, 신뢰와 비판, 까다로운 사람, 공감 등 관계의 주도권을 쥐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며, 마지막 '파트3, 우리의 삶은 세상에 흔적을 남긴다'에서는 목적의식과 비전, 공동체, 의미 있는 삶으로 미래의 주도권을 쥐는 법에 대해 다룬다.





이번에 본 책은 데일 카네기가 쓴 책은 아니고, 데일 카네기의 강좌를 들은 후 2015년 카네기 연구소의 대표 겸 CEO로 취임한 조 하트와 데일 카네기의 손자이자 데일 카네기 연구소에서 35년간 재직했고 현재 데일 카네기 이사회 임원인 마이클 크롬이 공동 저자인 책이다. 이들이 이번 책을 집필하게 된 이유는 젊은 세대들을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데일 카네기의 가르침이 유익하고 도움이 많이 되지만 요즘 젊은이들에 데일 카네기는 생소한 인물이기도 하고, 데일 카네기의 원칙은 100년 전이나 다름없이 오늘날에도 속속들이 적용되지만 세월이 흘러 1900년대 초반이 배경인 그의 이야기에 공감하기 어려운 이들도 있을 것이기 때문에 지금을 사는 이들에게 데일 카네기의 지혜를 전하고자 이 책을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즉 2023년 현재에 맞춰 정리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강인하고 낙관적인 사고방식을 기르기 위한 습관을 개발하고 내면의 힘을 키우는 방법, 스트레스를 처리하고 용기와 자신감을 높이는 방법, 변화에 대처하고 후회를 극복하는 방법을 만나 보고, 타인과 신뢰를 쌓고 회복하는 방법, 까다로운 사람을 대하는 방법,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 다른 사람의 관점으로 보는 방법 등 사람들과의 관계를 탐구하고, 가치관을 정의하고, 목적을 추구하고, 삶의 비전을 창조하는 문제를 다룬다.


언젠가 성공하려면 데일 카네기의 책을 보라는 말과 함께 오늘날 성공한 이들의 책장에는 데일 카네기의 책이 꼭 한 권씩은 있다는 글을 본 적이 있다. 시간이 지나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자기계발의 대가 데일 카네기의 책은 보통 인간관계와 자기관리, 대화론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 책은 오늘날에 맞춰 한 권으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시간도 절약되고 더 수월하게 읽을 수 있었다. 데일 카네기의 이야기와 가르침, 원칙과 원칙 훈련법이 가독성 좋게 정리가 잘 되어 있으니 오늘날 자신의 인생을 관리하고 삶의 주도권을 갖고자 하는 이 시대의  젊은이들이라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