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바이블 -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실무에 최적화된 엑셀 사용서, 2022 개정판 엑셀 바이블 시리즈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엑셀 바이블 [최준선 저 / 한빛미디어] 


아마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을 안 쓰는 직장인이 없을 것이다. 나 역시 회계나 전산 업무와는 전혀 상관없는 부서라 거의 이틀에 한 번쯤은 열어보고 있으니 직장인이라면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요즘에는 구글의 스프레드시트도 많이들 사용하는데 아무래도 자주 사용하는 엑셀이 조금 더 친숙하고 익숙한 프로그램인데다 엑셀의 기능들 중 사용하고 있는 기능들만 사용하고 있어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어졌다. 


이 책을 처음 받았을 때 우선 1,000페이지가 넘는 아주 두껍고 무거운 책이라 놀랐고, 목차를 봤을 때 엑셀 기능이 이렇게 많았나 싶어 또 한 번 놀랐다. 크게 10개의 파트 '엑셀 프로그램 이해'. '데이터 입력, 편집', 서식 설정', '표 관리', '수식', '데이터', '개체', '시각화', '인쇄', '매크로'로 분류하여 세부적으로는 총 38개의 챕터로 나누어 엑셀의 수식과 함수 등을 다룰 때 꼭 알고 있어야 할 352개의 기능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엑셀 기초 기능과 실무에서 정확하면서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중고급 기능까지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의 거의 모든 기능을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여 이 한 권의 책에 담았다. 





엑셀 2021 버전에서 추가된 기능을 시작으로 엑셀의 기본 원리부터 상세한 활용 사례까지 더해 엑셀의 모든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도와주고자 했다. 각각의 기능들은 Tip과 더 알아보기, 함수, 수식 도움말, 실무 활용 예제, Link로 구성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실무에서 많이 다뤄지는 기능들에 대해 어떤 구조를 띄고 있고, 어떤 경우에 어떻게 사용하며 적용하면 유용한지 자세히 설명해 준다.


이 책을 보니 내가 사용하던 기능들은 정말 새 발의 피의 아주 일부분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평소에 몰라서 사용하지 않았던 기능들, 사용하면 편리한 기능들이 워낙 많아서 제대로 익히려면 자주 펼쳐봐야겠다. 이전에 <엑셀 데이터 분석 바이블>과 <엑셀 함수&수식 바이블>을 보았는데 그 책들도 기능들이 너무 많아서 복잡하고 엑셀 수준이 초보자 수준이라 어려웠는데, 이 책을 보니 우선 이 책으로 먼저 엑셀의 기본 기능들을 꼼꼼히 공부하고 그 다음에 세부적으로 <데이터 분석 바이블>과 <함수&수식 바이블>을 공부하면 엑셀을 더 쉽게 이해하고 자세히 익힐 수 있을 것 같다. 


한빛출판네트워크 홈페이지에서 실습 예제를 다운로드해 예제와 함께 공부하고,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저자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엑셀.. 하루 하나씩'과 유튜브 채널 '엑셀 마스터'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책과 함께 활용하여 엑셀을 마스터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