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의 8가지 투자 철학 가치투자 시리즈 4
구와바라 테루야 지음, 이해란 옮김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워런 버핏의 8가지 투자 철학 [구와바라 테루야 저 / 이해란 역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워런 버핏은 오늘날 전세계 사람들이 모두 알 정도로 세계에서 자산이 많기로 손에 꼽히는 대부호이다. 100조 원 이상의 자산을 가진 엄청난 부자이지만 그가 세계 유수의 자산가, 세계 제일의 투자자, 오마하의 현인 등 그를 지칭하는 수식어가 많은 이유는 바로 성공과 실패가 공존하는 투자의 세계에서 큰 실패 없이 투자로만 대부호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오늘날 투자의 대가로 알려진 그가 처음부터 천부적인 안목을 가지고 투자를 잘했는냐. 투자에 특출난 재능이 있었느냐. 그것은 아니다. 버핏 역시 평범한 이들과 다를 게 없었다. 태어날 때부터 천재적인 두뇌를 가졌다거나 운이 엄청 좋아 처음부터 사는 족족 성공적인 투자를 했던 것은 아니다. 오마하라는 시골에 살면서 좋은 성과를 내었고 서서히 금융계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성장한 것이다.





오늘날 워런 버핏에게 쏟아지는 지대한 관심을 보면 참 신기하기도 하다. 오마하에서 매년 열리는 버크셔 해서웨이의 연차 주주총회만 봐도 신기한 것을 느낄 수 있다. 버핏은 주주총회에서 추천 종목을 소개하는 것도 아니고,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는지와 같은 이야기를 하는 것도 아닌데, 세계 각지의 주주들이 버핏의 이야기를 들으러 모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오늘날 워런 버핏에게 쏟아지는 지대한 관심을 보면 참 신기하기도 하다. 오마하에서 매년 열리는 버크셔 해서웨이의 연차 주주총회만 봐도 신기한 것을 느낄 수 있다. 버핏은 주주총회에서 추천 종목을 소개하는 것도 아니고,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는지와 같은 이야기를 하는 것도 아닌데, 세계 각지의 주주들이 버핏의 이야기를 들으러 모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버핏의 오랜 친구인 빌 게이츠는 버핏에게는 남들보다 조금 앞을 내다보는 천부적인 재능이 있다며 버핏은 외울 가치가 있는 금언으로 가득찬 인물이라고 말했고, 구글과 아마존 창업자에게 버핏은 경영 방식과 위기를 극복하는 버팀목이며 그들이 걸핏하면 입에 올리는 인물이기도 하다. 이 책의 저자 역시 워런 버핏이라는 인물에 대해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고, 그의 말을 접하면 접할수록 점차 강하게 매혹되었다고 한다. 버핏은 머리가 좋은 사람이지만 어려운 단어보다는 쉬운 단어로 유머러스하게 이야기하며, 자기가 믿는 원리 원칙에 충실한 삶을 살아가는 인물로 그의 사고방식이나 인생관은 꼭 투자자가 아니라도 삶에 도움이 많이 되는 지침들이라는 것이다.

그리하여 버핏이 오랜세월 투자계에 몸 담고 살며 실제 경험하고 느꼈던 데에서 오는 그의 안목과 가치관, 사고방식 등 워런 버핏이라는 인물의 인생 철학을 이 책에 담았는데, 내용도 너무 좋았고 술술 잘 읽히며 인상적인 이야기도 많았고 삶의 지혜나 조언들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 워런 버핏이라는 인물은 과연 어떤 사람이며 어떤 가치관과 철학을 가지고 사는지, 어떤 생각으로 투자에 임하는지 알 수 있는 유익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