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경제사 수업 - ‘보이지 않는 손’에서 ‘후생경제학’까지 13가지 대표 이론으로 배우는
조너선 콘린 지음, 우진하 옮김 / 타인의사유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나의 첫 경제사 수업 [조너선 콘린 저 / 우진하 역 / 타인의사유]

경제처럼 재미있으면서도 복잡하고 어려운 것은 없는 것 같다. 나이가 들면서 경제에 관심을 가져보려 신문 기사도 보고 책들도 읽었지만 뼛속부터 예체능 계열이었던 나에게 경제는 무작정 좋아하고 친숙해지기는 어려운 분야 중 하나였다. 그래도 자본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수많은 사람들이 얽히고 설켜 경제가 순환되는 과정을 보면 재미있고 흥미로우면서도 생소한 용어들과 복잡한 과정에 따른 결과들이 신기하기도 하다. 그래서 이 책에 눈길이 갔고 읽어보고자 했다.

이 책은 에덤 스미스를 비롯하여 데이비드 리카도, 존 스튜어트 밀, 카를 마르크스, 앨프리드 마셜, 조지프 슘페터, 존 메이너드 케인스,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밀턴 프리드먼, 존 포브스 내쉬 2세, 대니얼 카너먼, 아마르티아 센, 조지프 스티글리츠 등 오늘날 세계를 대표하는 위대한 경제사상가들 13명에 대한 글을 만날 수 있다. 이들의 핵심 이론은 물론 경제란 무엇인지를 말하는 기초 경제 개념부터 시작해서 복잡한 세계경제사의 흐름까지 경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지난 세월동안 경제가 변하고 점차 발전하여 오늘날 경제의 모습이 되기까지에는 과거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친 사건든이 존재한다. 과거 대공황이나 오늘날 비트코인, 코로나로 인한 경제 변화 등과 같이 시대마다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사건들이 생겼고, 그에 따른 경제 사상가들은 어떤 생각을 지녔고 그들이 정의한 경제는 무엇이고 주장한 이론은 무엇인지 들여다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경제가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혁신이 중요하고, 불황이 진화를 불러일으킨다고 주장한 경제학자 슘페터 부분이 참 인상적이었다.

경제에 조금만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 누구나 이름만 들어도 아는 저명한 경제 사상가들의 경험과 과학적 근거를 통해 경제학의 역사와 오늘날 세계경제를 움직이는 금융정책들의 원리까지 살펴볼 수 있는 책이었다. 여기서 다루는 사상가들의 책들을 하나하나 따로 보면 어렵고 복잡했을 텐데, 이 책은 핵심 내용만 간추려 이 한 권의 책에 담았기에 각각의 분량이 많지도 않아 부담스럽지 않았고 내용도 그리 어렵지 않아 수월하게 잘 읽을 수 있었다. 나와 같이 경제에 관심은 많지만 복잡하고 어려워 멀리했던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경제라는 분야에 보다 쉽고 재미있게 발 디딜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