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평] 찰스 j. 사이크스 성공의 문법 [찰스 j. 사이크스 저 / 문수경 역 / 스마트비즈니스]
이 책의 저자는 오늘의 개혁가들은 젊은이들을 자꾸 보살피려고만 하고 잘못된 현실 세계를 가르치고 있으며 삶의 방법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런 영향력에 저항하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인생은 한 번뿐이기에 예행연습이 없다. 그러므로 온몸으로 겪어 내야 할 진짜 현실을 이야기해야 한다며 우리가 현실 세계를 살아가는 데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내용들을 담고자 했다.
처음 14개였던 성공의 문법들을 50개로 확장하여 다루고 있는데 목차만 봐도 정말 현실적이고 직설적이며 재미있다. 몇 가지 이야기하면 삶은 원래 불공평하다, 어린 나이에는 섹시함이 무기가 아니다, 스스로 책임져야 진짜 어른이다, 동화 속 왕자와 공주는 동화 속에만 있다, 작은 창피를 겪고 나면 더 큰 창피를 피할 수 있다, 절대 무관용한 어른들을 본받지 마라 등 세상과 부딪히며 나이를 먹으면 자연스레 하나하나 인정하고 알게 되는 것들인데 이것들을 깔끔하며 재미있게 정리해 놓았다.

사람마다 추구하는 성공의 기준은 다르다. 그러나 이 세상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분명 공통되어야만 하는 것들이 존재한다. 과연 어떤 지식과 사상, 철학을 지녀야 옳은 선택을 하고 자신이 추구한 것을 성취하고 만족하는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을까? 성공의 문법이라는 제목에 흥미를 가져 과연 어떤 내용일지 기대하면서 펼쳤는데,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분야라 그런가 소설책도 아니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손을 놓지 못하고 재미있게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