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의 기술 - 먼저 찾고, 차지하고, 지켜라!
밀렌드 M. 레레 지음, 오기영 옮김 / 페이지2(page2)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독점의 기술 [밀렌드 M. 레레 저 / 오기영 역 / 페이지2]

이 책은 2005년에 처음 출간되어 절판되었다가 이번에 다시 재출간되었다. 비즈니스에서 독점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기업을 발굴하고 기업에 대해 이해하며 분석하는 데 도움을 얻고자 이 책을 읽어보기로 하였다. 이 책은 크게 2개의 파트로 나누어 독점에 대한 진실과 독점의 법칙을 다루는데 기업들이 독점의 지위를 차지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고 그 배경의 공통점을 파악하여 독점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저자는 기업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단보다 목적에 초점을 맞추는 일이라며 회사의 수익을 고민하는 리더라면 제품 개발, 재정, 마케팅, 판매 등의 전략에 집중하기보다는 “우리 회사는 어떤 형태의 독점을 보유할 수 있는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으라고 한다. 진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유일한 수단은 회사의 수익성을 보장하는 독점을 보유하는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수많은 기업들 중 이미 각 분야에서 독점을 하고 있는 기업들이 많아 독점을 하기는커녕, 새로운 독점의 기회를 얻는 것조차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과연 예전의 독점을 파괴하고 새로운 독점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우리는 어떤 경쟁을 어떻게 해야 독점의 자리에 앉을 수 있을까?


독점을 찾아내는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우리가 현재 보유한 독점은 어디에 있는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야 한다. 그렇게 독점이 어디에 있는지 집중한 후 다섯 가지 독점 테스트를 통과하는지 확인한다. 이 테스트의 답변들이 현재의 독점이 실체가 있고, 살아 있으며, 수익이 나는 것인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 말하는데 다섯 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질문, 내 고객이 오직 나만 바라보는가?

두 번째 질문, 당신의 경쟁자들이 당신을 보지 못하는가?

세 번째 질문, 당신의 진정한 경쟁자가 당신의 분야 밖에 있는가?

네 번째 질문, 독점 기업처럼 가격을 책정하는가?

다섯 번째 질문, 높은 수익, 즉 독점지대를 거두고 있는가?

이 책은 비즈니스 세상에서 독점이 끼치는 막대한 영향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경쟁자들보다 한 발 앞서 나갈 수 있는 독점의 법칙에 대해 설명하는데, 성공하는 회사와 뒤쳐지는 회사의 이유는 무엇인지, 독점한 자리를 지키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 독점에 관련하여 다양한 사례들을 보여주어 아주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 우리 가까이에서 독점하고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면서 읽으니 다른 시각이 보이기도 하고 상당히 흥미로웠다. 독점이란 무엇이고 실제로 어떻게 생성되며 작동하는지 기업을 이해하는 데 상당히 유용하고 유익한 내용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