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설계 - 40만 구독 KBS 유튜브 머니올라가 제안하는
장한식.정인성.송승아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부의 설계 [장한식, 정인성, 송승아 저 / 메이트북스]

부의 설계. 이 책은 40만 명의 구독자를 지닌 경제 유튜브 채널 '머니올라'팀의 책으로, 돈을 어디로,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막막해하는 사람들은 위한 '투자경제학 개론서'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여기서 말하는 부의 설계를 집짓기와 유사하다고 말하며 튼튼한 부의 집을 짓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데, 부의 집을 짓기 위한 기초석은 연금 3종으로 국민연금과 퇴직연금, 개인연금이고 이것으로 기초를 다진 후 주식과 부동산이라는 두 기둥으로 튼튼한 부의 집을 짓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요즘 주식이나 부동산과 같은 투자 관련 서적들이 다양하게 많이 출간되고 있는데 이 모든 것들은 크게 보면 걱정 없고 평안한 노후를 위해 활용해야 하는 수단들 중 하나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오늘날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투자 수단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무엇을 어떻게 활용하고 운용해야만 한없이 치솟는 부동산을 극복하고 효율적으로 튼튼한 부의 집, 즉 건강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것일까?

이 책은 크게 2부로 나누어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장 먼저 1장, '파도 뒤 바람을 보라'에서는 글로벌 경제환경에 대해 이야기하고, 2장, '돈의 흐름을 읽어라'에서는 금리와 달러, 암호화폐, 디지털 화폐 등 돈에 관한 이야기를, 3장, '3층 연금으로 월 500만 원 수입 만들기'에서는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 연금을 운용하는 방법과 절세법, 건강보험료 줄이는 방법 등을 소개, 4장, '집은 녹는 현금을 지켜준다'에서는 부동산에 관해 설명한다.

그리고 5장부터는 실전 주식투자의 영역으로 본격적으로 주식투자에 대해 다루는데 5장, '다가올 3년의 주식투자, 투자유망 8대 업종에 주목하라'에서는 산업과 기업에 대한 심층분석을, 6장, '한국증시, 약점 알아야 실패도 없다'에서는 국내증시의 특징과 한계, 투자시 유의점 등을, 7장, '완전히 새로운 투자방식, ETF의 세계'에서는 ETF에 대해서, 마지막 8장, '거인들 어깨에 올라타야 넓은 세상이 보인다'에서는 주식 고수들의 투자전략과 철학에 대해 소개한다.

집을 지을 때에도 우선 어떤 방식으로 어떤 집을 지을지 먼저 구상해야 한다. 우리의 소중한 돈을 어딘가에 투자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노후를 위해 무엇인가를 투자할 때에는 무엇에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투자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잘 세워야만 거기에 가까이 갈 수 있다. 이 책은 여느 투자서적들과 같이 구체적인 투자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자산 시장의 작동원리와 함께 구체적인 투자 영역의 특징과 장단점을 알려주어 우리가 직접 큰 그림을 그리고 완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마운 책이었다. 안정적인 노후를 계획하고자 하는 이들은 물론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들은 투자를 하기 전에 먼저 이 책부터 읽어보면 너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