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리치 - 모두가 궁금했지만 아무도 묻지 못한 부자를 향한 3개의 질문
고스트라이터 지음 / 빈티지하우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히든 리치 [고스트라이터 저 / 빈티지하우스]

세상에는 부자들이 정말 많다. 본인이 원하지 않아도 워낙 큰 부를 일궈서 본의 아니게 알려질 수 밖에 없던 이들 뿐만 아니라 큰 부를 일궜지만 꽁꽁 숨어서 노출되지 않은 부자들도 많다. 부자의 기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세상에는 알려진 부자들보다 알려지지 않은 숨은 부자들이 훨씬 더 많다. 그렇다면 과연 알려지지 않은, 숨은 부자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그 히든 리치들의 이야기가 궁금하여 이 책을 선택했다.

이 책의 저자와 이 책이 나오게 된 계기에 대해 살짝 이야기하면 나름 꽤 잘나가는 직장인면서 대필작가로 활동하던 이 책의 저자 고스트라이터는 꽤나 많은 돈을 벌었는데 불구하고 그의 재정 상태는 마이너스였다. 수입이 늘어갈수록 돈이 모이기는 커녕 돈을 흥청망청 썼고 씀씀이가 헤퍼져 수중에 남아 있는 돈이 거의 바닥이었고 어쩌다 이렇게 꼬여버린 것인지 한탄에 빠져 있을 즈음 발견한 것이 스물한 권의 노트였다.

그 노트는 대필을 위한 인터뷰를 하며 작성한 노트들로 그들이 지금의 자리까지 올라서기까지, 그 막대한 자산을 형성하고 부를 거머쥐기까지 어떤 노력과 스킬들을 발휘해왔는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대해왔는지 등 책에는 담지 못한 그들의 생생한 이야기들이 날것 그대로 담겨 있었다. 이 내용들은 나름 열심히 살아왔다고 생각했지만 손에 쥔 것이 하나 없던 저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이야기들이었다. 그리하여 이 노트 속 이야기의 주인공들을 다시 만나 꼭 묻고 싶었던 질문 세 가지를 던진다.


첫 번째 질문, 당신의 현재 자산은 얼마입니까?

두 번째 질문, 처음 시작할 때 수중에 얼마가 있었습니까?

세 번째 질문, 어떻게 자산가가 될 수 있었습니까?

여기서 만나는 이들은 수십억 원 규모의 자산가를 비롯해 조 단위 규모의 재산을 가진 자산가도 있다. 어떤 이들은 맨손으로 힘들게 자수성가한 이들도 있고, 부모님의 재산을 물려받아 더 큰 부를 이뤄낸 이들도 있는데 알려지지 않은 부자들에게 이렇게 과감한 질문을 던질 수 있었던 것은 아마 익명으로 표기되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인지 더 솔직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고 그들이 전하는 진심어린 조언들을 접할 수 있었다.

그들은 각자 돈을 대하는 나름의 철학과 방식이 있었고 중요하게 여기는 것, 삶의 방식도 달랐다. 처음부터 만나는 H회장님 이야기부터 참 흥미로웠는데 저자와 함께 먹는 갈비탕 집에서의 이야기가 참 인상적이었다. 갈비탕집 이야기와 TV 프로그램인 골목식당의 사례를 들며 따끔하게 조언을 하시는데, 좋은 버릇이건 나쁜 버릇이건 아무 버릇이나 하나만 무조건 버리면 부자가 될 수 있다며 차마 버리지 못하는 습관들이 가장 큰 문제라고 충고한다.

익명으로 되어 있어 누가 어떤 기업의 누구인지, 얼마의 자산을 지녔는지 정확히는 모른다. 그래도 전혀 상관없다. 다만 오늘날 큰 부를 이룬 이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좋은데, 대필작가, 윤문작가로 글을 쓰던 저자의 필력이 더해져 내용도 상당히 재미있고 유익했으며 가독성이 좋아 술술 읽을 수 있었다. 각각의 인터뷰이는 어떤 인물인지, 어떤 성향을 가졌고 저자와 어떻게 인연을 맺게 되었는지 등 한순간도 전혀 지루하지 않았고 무엇보다 그들을 부자로 이끌었던 그들의 생각과 행동, 조언들을 접할 수 있어 너무 좋았다. 돈 걱정 없는 진짜 부자가 되고 싶은 이들, 살면서 무엇인가를 이루고 싶은 이들은 꼭 한 번 접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