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증권사관학교 X파일 - 종목 발굴 이렇게 하라!, 개정증보판
장진영 지음 / 이레미디어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실전 증권사관학교 X파일 [장진영 저 / 이레미디어]

이 책은 100만 명의 회원을 둔 네이버 카페 <평생주식카페> 최고 운영자의 책으로 처음 2007년에 출간되었고 이번에 새로 개정된 증보판으로, 한 번도 잃지 않는 30년 투자 전략을 알려주고자 했다. <평생주식카페>는 대한민국 1위의 주식 커뮤니티 카페라는데 개인적으로 회원도 아니고 이 책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다. 처음에는 단순히 100만 명이나 되는 회원이 가입해 있는 카페의 운영자이고 많은 회원들을 관리하는 이는 과연 어떤 투자 전략을 이야기할지 호기심이 생겨 읽어보기로 했다.

국내에도 주식투자 붐이 일면서 정말 많은 주식 관련 서적들이 다양하게 출간되고 있는데 이 책은 기술적 분석 즉, 차트 분석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 크게 기초편과 실전편으로 나누어 총 12장으로 주식투자의 시작부터 캔들, 이동평균선, 거래량, 보조지표 활용법, 매매의 급소, 추세 패턴 분석, 외국인과 기관, 증권사관학교 소장의 신규주, 테마주, 급등주 종목 발굴 노하우에 대해 이야기한다.




주식의 종류와 분류, 투자에 주의가 필요한 종목 구분, 주식과 관련된 기본 용어, 매매, 선물옵션시장, 시장 운용 관련 용어 등을 비롯해서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이들을 위해 계좌 개설 방법부터 주문 방법과 종류, 매매 체결 순서, 차트와 전자공시 보기 등과 같이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투자자들이 실전 투자에 앞서 꼭 알고 시작해야 하는 투자의 기초적인 내용은 물론 기술적 분석을 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차트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하나하나 파헤친다.

<< 성공을 위한 4가지 원칙 >>

첫째, 기본적, 기술적 지표들을 반드시 숙지하라.

둘째, 자신만의 투자 기법을 찾아라.

셋째, 방대한 정보는 버려라.

넷째, 현재보다는 미래를 보라.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투자를 통해 돈을 벌겠다는 목표가 있을 것이다. 투자에 대한 책들을 보면 투자서적의 저자, 전문가들은 대개 비슷한 말을 하는데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는 방법은 단순하다는 것이다. 낮은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에 팔아 시세차익을 많이 남기면 된다. 이렇게 말하면 정말 당연하고 단순한 말인데 실제로 투자를 하면서 이익을 내고 성공하는 사람은 드물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기업의 가치, 기업의 미래에 대한 분석이 부족한 탓도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 내가 매수를 하고 매도를 하는 주가의 위치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매매를 했기 때문일테다. 그렇다면 손실을 최소화하며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우리는 주가의 위치를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 이 책의 저자는 이럴때 꼭 필수로 확인하고 참고해야 하는 것이 바로 이동평균선이라고 말한다. 이동평균선은 현재 주가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고, 하락 추세인지, 상승 추세인지 추세를 구별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는 말이다.




이 책은 재무제표나 투자심리에 대한 책이 아니다. 오롯이 기술적 분석으로 종목을 발굴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기술적 분석의 종류와 의미, 예측하기, 이동평균선을 분석하고 실전에서 활용하는 방법, 거래량 해석과 사이클, 가격, 보조지표, 주주와 기업의 가치, 적정주가 확인하는 방법, 재무비율 분석의 4대 지표, 매매 타이밍 포착, 매매 급소, 추세 패턴 등 기술적 분석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기술적 분석을 통한 대응 전략과 세부 분석, 매매 기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종목을 발굴할 때 필요한 요소들은 무엇이고 차트를 보면서 무엇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 것인지 알 수 있었는데, 다소 어려울 수도 있는 내용들을 주식투자 초보자들의 시선에 맞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어 술술 읽히며 도움이 많이 되는 내용들이었다. 거기에 부록으로 볼 수 있는 고수들의 족집게 투자 가이드에는 지니주식요정의 주식공부 이렇게 한다!와 생각하는로댕의원스톱 종목 상담과 투자정보가 담겨 있는데 역시 투자에 관한 경험담과 실질적인 조언들까지 유익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었다. 기술적 분석에 대해 공부를 하고자 하는 투자 초보자들은 이 책 한 권부터 시작하는 것도 정말 좋을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